풍력 터빈 요소인 넛셀이 덴마크 에스비에르 항구에 놓여 있다/사진=권다희 기자
한국 안에 시장 없어 해외 수출로 매출 창출…공장도 해외에 한국 기업들이 풍력발전에서 진출·확장을 꾀하는 분야는 외국계 개발업체들이 진출한 단지개발 이후 이뤄지는 풍력발전단지 구조물 제작이다. 생산전력당 비용(LCOE·균등화발전비용)의 약 45%가 이 주기에 투입되는만큼, 해상풍력 단지 규모가 커지면 이에 필요한 제조업 규모도 커진다. 해상풍력단지에는 풍력터빈·하부구조물·해저케이블·해상변전소 등이 필요하다.
유럽을 중심으로 해상풍력단지가 대형화하면서 수요가 급증 중인 해저케이블 분야에서는 LS전선이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프리즈미안, 프랑스 넥상스, 덴마크에 본사를 둔 NKT 등 글로벌 '빅3'와 경쟁 중이다. '바람개비'와 하부구조물을 연결하는 터빈의 '기둥' 타워도 씨에스윈드, 동국에스엔씨 등 한국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분야 중 하나다. 육상타워 제조업을 하다 해상풍력 타워 비중을 늘리고 있는 씨에스윈드의 경우 생산시설이 모두 해외에 있고 매출의 대부분이 유럽 등 해외에서 창출된다.
터빈 등 핵심품목은 경쟁력 뒤처져 유럽 등의 풍력산업 공급망 병목이 수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한국이 기존의 제조업 기반을 활용해 수출을 늘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다만 한국 시장 형성과 풍력 공급망 내 분야별 경쟁력 차이 등을 극복하기 위한 세분화한 산업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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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으로 바람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해상풍력 사업의 핵심 장치 터빈은 베스타스·지멘스가메사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한국 기업간 경쟁력 격차가 가장 큰 분야 중 하나로 꼽힌다. 터빈은 블레이드, 제너레이터, 베어링 등 구성 요소 제작에 전문성이 필요하고, 산업적 파급 효과가 크며, 전체 사업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풍력 공급망의 핵심 품목으로 꼽힌다.
2010년대 들어 사업비를 낮추기 위한 터빈의 대형화가 급속히 진행됐지만, 한국에선 이 기간 삼성중공업 등이 터빈 제조 등을 접는 등 오히려 투자가 줄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대기업 중 유일하게 터빈 제조업을 유지해 왔지만,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급성장한 중국 터빈사들과의 격차마저 벌어지고 있다.
한 국내 풍력 기자재 기업 대표는 "유럽에선 원가 상승으로 풍력 공급망 병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가격을 낮추면서 대량 양산할 수 있는 생산거점으로 한국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며 "그러나 한국은 정량지표가 좋아도 정책이 불확실해 글로벌 풍력 기업 입장에선 한국 상황을 보다 베트남 등 다른 국가로 갈 수 있다"고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 안에 밸류체인이 생기는 게 중요하다"며 "환경, 경제성, 산업경쟁력 3가지 요인의 균형을 정책에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