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는 지난해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5748억원으로 전년 대비 25.2%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역대 최대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3.2%, 23.6% 증가한 10조8617억원, 2조1171억원이다. 특히 4분기에 별도기준 순이익은 2787억원으로 손보사 중 1위다.
메리츠화재는 2019년 이전만 해도 업계 4~5위였다. 하지만 2019년 현대해상을 제치고 3위에 오른 후 줄곧 이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에는 순이익이 대폭 늘어난 반면 DB손해보험 순이익이 두 자릿수로 감소하면서 순위가 바뀌었다. DB손해보험의 순이익은 1조5367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 줄었다. 부동의 1위는 삼성화재로 순이익은 전년 대비 19.2% 증가한 1조7554억원이다.
지난해 11월 김중현 대표에게 메리츠화재 CEO(최고경영자)직을 넘긴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79,700원 ▲1,900 +2.44%) 부회장의 성과주의, 가치중심경영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부회장은 2015년부터 메리츠화재를 이끌면서 체질과 기업문화를 바꿨다. 특히 '아메바경영'은 그의 경영철학이 녹아든 대표적 조직운영 방식이다. 무거운 회사조직을 부문별 소집단으로 나눠 개개인이 경영자 의식을 갖고 일할 수 있게 했다. 임직원 개개인이 각자의 성적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성과가 났을 때는 보상도 확실히 챙겼다.
메리츠화재는 2위에 만족하지 않고 1위 자리까지 노린다. 메리츠화재는 2025년까지 업계 1위 회사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 부회장의 DNA를 이어받은 김중현 대표는 최근 임직원 메시지를 통해 '전채널 1등 목표'를 신년목표로 내세우고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걸었다.
다만 메리츠화재가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험자산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서다. 해외진출도 필요하다. 실제로 보험사의 성장가능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꼽히는 CSM(보험계약마진)은 메리츠화재는 10조4687억원으로 △삼성화재 13조3028억원 △DB손해보험 12조2000억원에 못미친다. 해외에 적극적으로 진출한 DB손해보험의 연결기준 순이익이 1조7493억원으로 메리츠화재를 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