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피부임상센타 전략기획실 상무
물론 에이피알의 성공요소는 여러 가지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마도 기존 화장품업체들보다 한 걸음 앞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일 것이다. 에이피알은 2014년 설립 당시부터 다른 회사들과 다르게 비용이 많이 드는 자사몰 마케팅을 강화하며 독립 판매채널에 힘썼다. 그 결과 누구보다 많은 고객 데이터를 보유했고 이를 통한 분석으로 뷰티디바이스로의 비즈니스 피버팅이 가능했을 것이다. 젊은 경영자의 앞선 인사이트가 놀라운 비즈니스 성과를 가져온 것이다.
우선 소비자의 경험을 혁신할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원동력이다. 화장품 브랜드들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한다. 또한 화장품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형 제품을 추천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은 감성적인 측면과 이성적인 측면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제품 특성상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한 브랜드 확장을 가속화하기가 용이하다. 화장품 회사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다.
다음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제조 및 공급망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생산라인을 더욱 유연하게 운영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급망을 최적화함으로써 재고관리와 생산계획을 향상할 수 있다. 많은 기업이 성장단계에서 밸류체인 관리에 실패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많은 만큼 초기부터 데이터에 기반한 밸류체인 관리 프로세스 정착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큰 무기가 된다.
이처럼 화장품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브랜드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와의 긴밀한 연결을 가능케 한다.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의 흐름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미래 성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