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JVM,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 출시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2024.02.16 15:34
글자크기
JVM 조제기 청소키트 4종/사진= JVMJVM 조제기 청소키트 4종/사진= JVM


한미사이언스 (32,000원 ▼700 -2.14%) 계열사인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JVM)이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해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조제 자동화 시스템에 최적화된 별도의 청소 키트가 출시된 건 업계 최초다.

제이브이엠은 "자동조제기 세척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고객들 문의를 유심히 청취해오던 중 경기도약사회와의 간담회에서 '자동조제기 맟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약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이 결과를 토대로 약국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제이브이엠이 출시한 청소 키트는 '클리닝 툴 키트(Cleaning Tool Kit)' 4종이다. 기존 청소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를 빠르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존에는 장비 부품을 직접 탈거해 에탄올을 묻힌 실험실용 티슈로 직접 닦는 방식으로 관리해 왔다.

약사 고객 의견 청취를 위한 설문조사는 약국 전문 헬스케어 유통기업 온라인팜(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이 2022년 10월부터 한 달간 자동조제기 사용 약국 170여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약국 75.1%는 조제 시스템 청소를 위해 별도의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24.9%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조제기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성(개발시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7.1%가 '그렇다'고 답했다. 제품을 개발한다면 △좁은 틈새와 깊은 지점 청소 가능한 툴 △경제적 가격 △강력한 흡입력 △무선 전원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제이브이엠은 이를 수렴해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깊은 부분 청소시 유용한 '익스텐션' △약 가루가 눌러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 △좁고 깊은 부분에 사용하는 '크레비스' 등 4가지 툴로 구성된 키트를 개발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특정 무선 청소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크지 않으며 각 툴에 자석이 내장돼 자동조제기 외벽에 붙여두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은 이달 중 약국 전용 이커머스 플랫폼 'HMP몰'에서 판매한다. 툴들과 호환되는 청소기도 최저가로 판매할 예정이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제이브이엠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고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사용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며 "병원과 약국 업무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조제 환경과 환자 건강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