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가 출시 1년6개월만에 한국을 포함한 24개국에 진출을 앞뒀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펙수클루가 출시된 나라는 한국과 필리핀이다. 멕시코, 에콰도르, 칠레 중남미 3개국은 품목 허가를 받아 올해 현지 출시 예정이다.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13개국은 품목허가를 신청했고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수출계약을 맺은 나라는 6개국이다.
전 세계 항궤양제 시장 규모는 약 21조원이다. 펙수클루 도입 또는 도입을 추진 중인 24개국의 시장 규모는 8조4000억원으로 전 세계 시장의 약 40%를 차지한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의 목표를 2025년까지 30개국 품목허가 신청과 2027년까지 100개국 진출로 삼았다. 올해 품목허가를 신청을 25개국으로 늘리고 품목허가 획득도 6개국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대웅제약은 '3E 글로벌 초격차 전략'에 따라 글로벌 진출 사업을 진행 중이다. 3E 글로벌 초격차 전략이란 △신속한 글로벌 품목허가(Efficiency) △동시다발적 신약 라인업 확충(Extension) △AI(인공지능)를 도입한 국내 유일 4단계 스마트팩토리의 압도적인 생산 우수성(Excellence)을 통해 국산 신약 최초로 1품 1조원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