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스만 연봉 29억·위약금 70억…정몽규 축구협회장, 고발당해

머니투데이 전형주 기자 2024.02.13 14:16
글자크기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13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협회 앞에서 축구팬들이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 경질과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정 회장은 13일 예정됐던 대한축구협회 제5차 임원회의 불참을 통보해 회의가 취소됐다. 정 회장이 올해 들어 이미 4번 열렸던 임원회의에 불참하는 것은 이번 5차 회의가 처음이다. 2024.2.13/뉴스1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13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협회 앞에서 축구팬들이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 경질과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정 회장은 13일 예정됐던 대한축구협회 제5차 임원회의 불참을 통보해 회의가 취소됐다. 정 회장이 올해 들어 이미 4번 열렸던 임원회의에 불참하는 것은 이번 5차 회의가 처음이다. 2024.2.13/뉴스1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한 시민단체가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을 고발했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서민위)는 13일 오전 서울경찰청에 정 회장을 강요, 업무방해,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서민위 측은 정 회장이 지난해 국가대표선임위원회와 논의 없이 클린스만 감독을 졸속 선임해 축구협회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고발장에는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을 물어 클린스만 감독을 해임할 때, 위약금을 비롯해 해임하지 않을 시 2년 반 동안 지불해야 할 금액, 처음 계약 후 지급한 금액도 공금임에도 피고발인의 일방적 연봉 결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고 적었다.

(서울=뉴스1) 황기선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 2023.10.16/뉴스1 (서울=뉴스1) 황기선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 2023.10.16/뉴스1
클린스만 감독의 연봉은 29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진 사퇴한다면 위약금은 발생하지 않지만, 경질할 경우 물어줘야 될 위약금은 70억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클린스만 감독은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여론에 "월드컵 예선을 준비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앞으로 계속 팀을 이끌 의사를 피력한 상태다.



김순환 서민위 사무총장은 "클린스만 감독은 대한민국 축구 대표 감독을 수행함에 있어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대한민국 명예를 실추시킨 점에서 계약을 위반했다"며 "클린스만이 위약금을 청구한다면 국민께 의견을 물어 클린스만 감독과 수석코치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회장은 13일 예정됐던 대한축구협회 제5차 임원 회의에 불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클린스만 감독의 거취를 논의할 예정이었다. 축구협회는 정 회장의 불참으로 이날 임원 회의를 취소하고, 김정배 상근 부회장 주재로 아시안컵 관련 임원진 회의를 실시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