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 24일 HD현대중공업 울산본사에서 열린 1만3000TEU(6m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HMM 가닛호' 명명식 행사에서 김양수 해양진흥공사 사장(왼쪽 세 번째부터), 주행남 HMM 가닛호 선장, 김경배 HMM 사장,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길이는 335m로, 세로로 세웠을 때 남산의 서울타워(약 240m)와 여의도 63빌딩(약 250m) 보다 높다. 저속 운항에 특화된 선박으로 동급 선박 대비 오염 물질 배출은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높였다. 탄소 감축을 위해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LNG레디(Ready) 형식을 채택했다. (HMM 제공) 2024.1.2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과 산은의 협상기간은 이날 마무리된다. 지난달 23일이 1차 협상기간이었지만 양측이 매각 조건을 놓고 이견을 보여 2주 연장됐다.
문제가 됐던 것은 산은이 보유한 영구채다. 하림그룹은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1조6800억원의 영구채 주식 전환을 3년간 유예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여기에 하림 측은 '5년 간 주식 보유 조건'에 대해 재무적투자자(FI)인 JKL파트너스는 예외로 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HMM 보유 지분을 처분해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FI의 특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협상 과정에서 산은 측은 두가지 요구 모두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하림이 HMM의 현금성 자산을 유용할 수 있다는 점과 사모펀드가 국적 해운사의 경영을 불안하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 여기에 수에즈 운하 사태로 운임료가 높아져 HMM의 이익이 올해 클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불리한 조건을 수용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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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하림 측은 기존에 요구하던 내용을 대부분 포기하면서 협상 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구채 전환 유예를 합의안에 담지 않고, JKL파트너스와의 컨소시엄을 해제하는 것까지 검토 중이다. JKL파트너스가 이번 인수에서 부담하는 자금은 약 6000억원 수준이라 하림그룹은 컨소시엄 없이도 인수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하림의 자금 조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은 가시지 않은 상황이다.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다고 해도 보유한 현금성 자산이 많지 않은 만큼 모 회사에 부담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자금 여력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HMM을 인수하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HMM이 해운사간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하다. 실제로 HMM해원연합노동조합이 가장 문제로 삼는 것도 하림그룹의 인수 여력이다. 이들은 산은 측이 하림 측의 인수자금 마련안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하림 측의 인수 의지가 강한 만큼 협상의 키는 산은 측이 쥐고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협상이 한차례 더 연기되거나 아예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