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리스오피스 직원이 직접 구매한 '비전프로'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폴라리스오피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시된 애플의 MR(혼합현실)헤드셋 '비전프로'. LA(로스앤젤레스) 애플 스토어를 직접 방문해 제품을 픽업한 국내 기업 '폴라리스오피스'의 개발자 오웬(조기현·시니어)과 루카(송정훈·주니어)는 비전프로 사용감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비전프로'로 패스스루를 실행한 홈화면. /사진=애플
이 때문에 비전프로를 착용한 채 일상생활을 하는 건 제약이 따른다고 부연했다. 오웬은 "패스스루는 사물이 살짝 뭉개지거나 흐릿하게 나타나 작은 텍스트나 그림을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서 "스마트폰으로 글을 읽거나 문자를 보내는 데는 큰 불편이 없었다"고 말했다.
폴라리스오피스 직원이 픽업한 '비전프로' 패키지와 별도로 구매한 '비전프로' 휴대용 가방. /사진=폴라리스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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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비싼 가격'은 떨쳐낼 수 없는 단점이다. 비전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약 468만원)부터다. 아이폰 4개(아이폰15 기본 모델 799달러 기준)를 살 수 있는 가격이며, 메타퀘스트3(499달러)보다 약 7배 비싸다. 일반인이 선뜻 구매하기 힘든 가격대다. 애플 프리미엄의 '끝판왕'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물론 비전프로만의 킬러 앱이 있으면 납득이 갈 수 있지만, 현재로선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루카는 "확실히 비전프로만을 위해 개발된 콘텐츠가 많지 않다"며 "일반인들이 편하게 사용할 만한 앱은 별로 없다"고 설명했다. 유튜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 주요 앱도 지원하지 않는다.
애플 '비전프로'. /사진=폴라리스오피스
애플이 비전프로에서 야심 차게 지원한 '페르소나' 기능은 다소 부자연스럽다는 반응이다. 페르소나는 통화 중인 다른 사람들이 비전프로를 착용한 사용자의 표정과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오웬은 "머리 스타일과 표정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구현해 놀랍다"면서도 "실제 모습과 비교해 코와 눈, 입이 과도하게 삐뚤어지거나 늙게 표현된다"고 지적했다.
폴라리스오피스 직원이 '비전프로'로 자신의 페르소나를 구현한 모습. /사진=폴라리스오피스
애플의 MR헤드셋 참전으로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지만, 대중화를 위해서는 경량화와 콘텐츠 확보 그리고 무엇보다 가격 허들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총평이다. 애플의 혁신 경험이 필요한 이용자들에겐 분명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헤드셋 구매에 500만원을 선뜻 지불할 일반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폴라리스오피스 직원이 직접 구매한 '비전프로'. /사진=폴라리스오피스
뉴욕 맨해튼 5번가 애플 스토어/사진=팀쿡 애플 CEO 트위터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날 미국 뉴욕 맨해튼 5번가 애플 스토어에서 '비전 프로(Vision Pro)'를 출시하겠다고 알리며 이처럼 밝혔다.
과거 아이폰 이전에도 스마트폰은 존재했던 것처럼, 애플의 헤드셋 신제품 비전 프로를 세상에 없던 완벽히 새로운 기기라고 할 수는 없다. 구글은 일찌감치 2011년 기기 '구글 글래스'를 공개했다 접었고, 메타는 '오큘러스(Oculus)'를 시작으로 '퀘스트3(Quest3, 2023년 10월 출시)까지 헤드셋 제품을 밀고 있다. AR·XR·MR·VR(증강·확장·혼합·가상현실) 기반의 미래형 기기에 대한 도전은 애플만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그러나 애플은 비전프로를 공간 컴퓨팅 기기로 정의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팀 쿡 CEO는 지난해 7월 애플 연례 개발자회의(WWDC)에서 처음으로 비전프로 출시를 예고하며 "오늘은 컴퓨팅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는 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래전 매킨토시가 개인용 컴퓨팅 시대, 아이폰이 모바일 컴퓨팅 시대를 열었듯,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 시대를 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1년 개념화된 공간컴퓨팅…기술 발전에 현실화
공간 컴퓨팅의 개념은 2003년 MIT(메사추세스공과대) 미디어랩의 사이먼 그린월드가 발표한 석사 논문에서 처음으로 제시됐다. 그는 논문에서 공간 컴퓨팅을 "기계가 실제 물체와 공간에 대한 참조 대상을 유지하고 조작하는 기계와 인간의 상호 작용"으로 정의했다. 당시에는 현실 공간과 디지털 세계를 연결할 기술이 부재했지만, 이후 AR·XR·MR·VR의 등장으로 공간컴퓨팅 이론은 조금씩 현실화하고 있다.
애플이 공개한 '비전프로 가이드' 영상을 살펴보면, 비전프로를 쓴 남성의 눈앞에는 집안의 거실이 그대로 존재하고, 동시에 허공에는 메일·메시지·사진·뮤직·사파리(iOS의 모바일 웹브라우저) 등이 떠 있다. 책상에 앉아 왼쪽에는 뮤직 앱을, 오른쪽에는 메일을 몰아 놓고, 정면에는 웹브라우저를 띄워 작업할 수 있다.
'비전프로 가이드' 영상/사진=애플, 영상 갈무리
특히 PC와 스마트폰이 디스플레이 안에 디지털 콘텐츠를 가뒀다면, 공간 컴퓨팅은 눈 앞의 물리적 공간에 디지털 콘텐츠를 늘어놓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알레산드라 맥기니스 비전프로 프로덕트 매니저는 "바로 여기, 우리의 눈앞에 이렇게 거대한 것이 있다. 사진을 크게 보려면 이용자가 모서리를 바라보고 '핀치 앤 드래그'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인류의 미래 바꿀까…자동차·시계 모두 공간컴퓨팅 장치"
공간컴퓨팅의 확산이 인류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다. 스마트폰의 등장에서 경험했듯, 새로운 컴퓨팅 디바이스는 인간이 현실 세계를 바라보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꾼다. 이에 비전프로 등 헤드셋, 글래스 등 새로운 디바이스가 지배적인 컴퓨팅 기술로 자리 잡는다면,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도 달라질 수 있다.
그간 인류는 PC와 스마트폰 앞에서 목을 수그린 채 온종일 화면을 들여다보곤 했지만, 앞으로는 공간컴퓨팅을 통해 '거북목'에서 해방될지도 모를 일이다. 당장 엔터테인먼트는 공간컴퓨팅이 활용될 대표 분야로 꼽힌다. 눈앞에 아이맥스(IMAX) 영화관 이상의 실감 나는 환경이 제공된다. 무한한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즉각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 컨설턴트인 캐시 해클은 ABC뉴스에 "공간컴퓨팅은 사용자가 기술에 적응하도록 요구하는 대신 사용자에게 적응하기 시작하는 기술로, 이 모든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결국 시계와 자동차까지, 모든 인터페이스가 공간컴퓨팅 장치로 변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