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한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바이어들이 몰려 있다./사진제공=빙그레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해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전년도 1억8182만달러 보다 19.5% 증가한 2억1723만 달러(약 2900억원)를 기록, 사상 첫 2억달러를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상승세는 이어져 △2020년(1억3804만9000달러) △2021년(1억6401만달러) △2022년(1억8182만1000달러)에 이어 지난해 2억1723만9000달러로 처음 2억달러를 돌파했다.
해외에서 우리 쌀 가공식품 수요가 늘어난 데는 간편식, 건강식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커진데다 각국에서 커지고 있는 'K-콘텐츠' 인기가 K-푸드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정부는 쌀 가공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제3차 쌀 가공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2024∼2028년)을 수립하고, 오는 2028년까지 국내 쌀 가공산업 시장을 17조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또 관련 수출액을 4억달러(약 5400억원)로 확대하겠다는 목표치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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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한영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미국, 동남아 등 수출 주력 시장에서 성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국가별로 수출 제품을 정해 우리 기업의 판촉, 바이어 매칭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