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힘센엔진', 1만5000대 생산 기록 세웠다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2024.01.29 15:00
글자크기
HD현대중공업이 29일(월)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힘센엔진(HiMSEN)’의 누계 생산 1만5000대 달성 기념 행사를 가졌다/사진제공=HD현대중공업HD현대중공업이 29일(월)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힘센엔진(HiMSEN)’의 누계 생산 1만5000대 달성 기념 행사를 가졌다/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개발한 '힘센엔진(HiMSEN)'의 누계 생산이 1만5000대에 이르렀다.

HD현대중공업은 29일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와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사장, 선주 감독관, 해외 조선소 및 선급 관계자 등이 함께한 가운데 '힘센엔진 생산누계 1만5000대 달성 기념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HD현대중공업은 4320kW급 힘센엔진(모델명: 9H35DF)을 생산하며 힘센엔진 누계 생산 1만5000대를 기록했다. 이 엔진은 중국 장수성 양쯔장조선에서 건조 중인 스위스 MSC사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예정이다.

한주석 대표는 "HD현대중공업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의 성과물인 '힘센엔진'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엔진 개발,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힘센엔진'은 HD현대중공업이 2000년 8월, 10년여 간의 연구 끝에 독자 기술로 개발한 4행정(4-Stroke) 중형엔진이다. 2001년 첫 생산한 4대를 시작으로 매년 생산량이 크게 늘어 생산 10년 만인 2011년 2월 생산 누계 5000대를 기록했고, 이후 5년 뒤인 2016년 3월 생산 누계 1만대를 달성했다. 올해도 1000여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수주 잔량은 2700여대에 이른다.

힘센엔진 개발 전까지 국내 엔진회사들은 모두 해외업체의 라이선스를 받아 제품을 생산했지만, HD현대중공업은 2011년부터 중형엔진 분야에 자사 엔진을 100% 생산·적용하고 있다. 현재 엔진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고 전 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며, 선박용 중속엔진 시장 점유율 35%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15년 '힘센엔진 상태 원격 모니터링시스템' 상용화를 비롯해 2019년 중형엔진으로는 세계 최대 출력을 자랑하는 3만6000마력(26.4MW)급 이중연료(DF) 엔진을 개발하는 등 끊임없이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엔진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2분기 고성능 신형 힘센엔진인 H32모델(3~4.5MW급) 메탄올 엔진의 개발을 마쳤고, 올해 H22모델(1.4~2.2MW급) 암모니아 엔진도 개발 중이다.


이러한 개발은 엔진 유지보수 시장 확대로도 이어지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힘센엔진 뿐만 아니라 HD현대중공업이 생산한 엔진을 장착한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애프터마켓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품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 등 애프터서비스 강화를 통해 HD현대중공업의 엔진 판매 확대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힘센엔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용 엔진시장의 해외거점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사우디아람코개발회사 및 사우디 산업투자공사 두수르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합작사인 '마킨(MAKEEN)' 엔진공장을 지난해 6월 착공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