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혜' 현대모비스 작년 해외수주 12조원…"사상 최대"

머니투데이 정한결 기자 2024.01.2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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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해외 완성차 대상 수주 실적 추이/사진제공=현대모비스.현대모비스 해외 완성차 대상 수주 실적 추이/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전동화 열풍에 힘입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해외수주 10조원 시대를 열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도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부품 중심으로 수주 고삐를 바짝 당길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현대자동차·기아를 제외한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92억2000만달러(약 12조2000억원)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당초 목표액 53억6000만달러를 72% 초과 달성했다. 사상 최대 수주 성과다.



유럽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수조원대 전동화 부품을 수주하면서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독일 완성차 브랜드에 전동화 핵심 부품인 배터리시스템(BSA)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이 배터리시스템은 해당 완성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완성차의 유럽 내 공장 인근에 신규 생산 거점을 마련해 안정적으로 부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다양한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과 지속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해왔다"며 "안정적인 양산 품질과 현지 생산 거점 운영에 이 같은 고객 믿음이 더해져 괄목할 만한 해외 수주 성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도 해외 수주 실적 증대로 이어졌다고 본다. 현대모비스의 지난해 연구개발 투자비는 전년보다 20% 증가한 1조640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분야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도 전동화·전장·램프·새시 등의 분야에서 전략 부품을 중심으로 해외 신규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대규모 수주 물꼬를 튼 전동화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HUD),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전장 제품과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RWS),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신기술 적용 제품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해외 수주 고삐를 죄기 위해 이달 초 열린 CES 2024에서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만나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했다. 고객사 전용 공간을 마련해 투명 디스플레이, 22Kw급 통합 충전 제어 모듈(ICCU) 등 당장 양산 적용이 가능한 모빌리티 신기술 20종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해 현대모비스의 해외 완성차 대상 핵심 부품 수주 목표액은 93억4000만달러"라며 "지난해 기세를 올해도 이어 나가겠다는 공격적인 목표치"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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