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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의 원활한 출발을 위해 시행 전날인 26일 시민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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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면 서울 외 지역에서 하차할 수 있나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선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해 하차할 수 없다.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해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또 하차 미태그 처리돼 패널티도 부과되니, 카드 사용 전 이용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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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와 중복결제 되는 거 아닌가중복 결제는 되지 않는다. 다만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하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시 "기후동행카드는 ㅇㅇ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사용 가능합니다"라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다.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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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하나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호선에서 8호선 서울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 다만 판매처별 배송일정이 달라 구매를 원하는 역사 및 편의점에 재고 현황을 사전에 확인 후 방문하면 좋다.
7. 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며, 추후 개선될 서비스도 등록된 카드에 한해 적용되니 반드시 등록이 필요하다. 또 카드를 등록한 경우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 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 → 실물 기후동행카드 '카드등록 바로가기'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8. 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나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 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 가능한 역사는 서울교통공사 운영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이다.
9. 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므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하다.
11.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모바일카드의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등록된 카드에 한해 다음날 '티머니카드&페이'홈페이지에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12.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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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한다.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할 경우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요금이 자동결제된다.
14. 사용잔액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자에 한해 환불신청이 가능하다.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금액이다. 따릉이의 경우엔 1일 1000원, 최대 5000원까지 차감된다.
15. 분실·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실물카드 구매 후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카드 등록 및 분실·도난 안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환불절차는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후 '분실신고' 및 '입급계좌 등록'에서 신청 후 5일 내 환불금이 계좌로 입금된다.
16. 카드값도 환불 가능한가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는다.
17.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가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된다. 다만 사용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입금액이 1400원 미만인 경우 면제된다.
18.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사용잔액 환불 신청 후 재충전하면 된다. 사용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이밖의 경우 사용금액에 따라 환불 수수료(500원)가 부과된다.
19. 사용 중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 충전·사용 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에 문의한 후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시스템 외 장애 발생 시에는 120다산콜 센터나 가까운 역무실에 문의하면 된다.
20.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 단,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