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간판
#2. 세종에 거주하는 근로자 B씨는 아내의 육아부담을 덜고자 회사에 3개월 육아휴직을 후 직장에 복직했다. 박씨는 동료로부터 세종시에 '아이 돌보는 아빠장려금 지원'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신청하려 했지만 소급 지원이 되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했다.
지금까지는 국민 스스로 본인의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일일이 알아보고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놓치기 쉬웠다. 또 어떤 공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 부처·지방자치단체 누리집에 접속해 확인해야 했다. 정부 누리집을 통해 공공서비스 정보를 알더라도 자격 기준이 복잡한 경우 실제 받을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기가 어려운 불편함도 있었다.
구체적으로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의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이를 활용한 상황변화 파악 △그와 관련된 공공서비스들의 자격요건 분석 △받을 가능성이 높은 공공서비스 맞춤 추천 등의 절차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예를 들면 주민등록 정보, 부동산 전월세 신고 정보 등을 이용해 청년이 독립해 임대주택에 월세로 거주하게 된 상황을 인지하고, 과세정보를 이용해 소득·재산 조건을 분석한 후 청년월세 지원 대상이 맞다면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행안부는 청년월세뿐 아니라 청년과 관련되는 청년수당, 구직활동비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한꺼번에 분석·추천해주고 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연계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올해는 공공서비스 맞춤 추천시 효과성이 큰 정부·지자체 500여개 공공서비스를 우선 선정해 연말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2026년까지 선제적 상황인지가 가능한 3000여 개의 공공서비스에 대해 추천이 가능하도록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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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혜택알리미는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핵심과제"라며 "국민이 필요할 때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안내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