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14일 오전 울산 남구 매암동 울산항역에서 ‘수소전기트램 실증 운행 시승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023.11.14.
트램은 지하철 등 다른 열차 사업보다 비용은 적으면서 파급효과는 큰 교통사업으로 선거철마다 단골 공약으로 거론된다. 수년째 적자에 허덕이는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전철' 사업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용수요 부족으로 운영비용을 감당할 수 없으면 결국 세금으로 손실을 메워야 한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반영은 트랩 사업 추진을 위한 가장 첫 단계다. 망 계획에 반영돼야 사업타당성 조사나 계획적정성 검토를 받을 수 있다. 타당성 등이 확보되면 기본계획·기본설계·사업계획 과정을 거쳐 착공에 들어간다. 착공 전 사업타당성을 확보한 트램 사업은 동탄도시철도·울산 트램 1호선·부산 씨베이파크(C-Bay~Park)선 세 곳뿐이다.
예타가 면제된 대전 2호선 트램은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다. 지장물(사업시행에 방해되는 물건이나 장치) 이설비 등으로 사업비가 당초 7492억원에서 1조4000억원 이상으로 2배가량 늘어나면서다. 인천 송도트램·영종트램1단계 등 5개 사업은 모두 구축계획 수립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국 트램 사업이 난항을 겪는 배경은 지자체, 정치인 등이 설익은 노선안부터 급하게 내놓는 영향이 크다는 지적이다. 한 교통업계 관계자는 "트램 사업은 도시계획, 버스 등 기존 교통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야 하는데, 희망 사항이 먼저 반영된다"며 "현실적으로 사업 규모나 이용수요 분석이 불명확하니 사업 추진이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