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의 AI목표, 모두에게 도움 되도록 만들 것"

머니투데이 라스베이거스(미국)=이재윤 기자 2024.01.09 12:26
글자크기

[CES2024](종합)삼성전자 프레스컨퍼런스 개최…한종회 부회장 AI비전·목표 공개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AI for All: Connectivity in the Age of AI)'를 주제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AI for All: Connectivity in the Age of AI)'를 주제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AI(인공지능)는 우리의 삶의 방식을 재정의할 것입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AI를 제공하는 것이 삼성의 목표입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통신) 박람회 CES2024 개막에 앞서 8일(현지시간)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삼성전자의 AI비전을 공개했다.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 등 1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한 부회장은 약 20분에 걸쳐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AI for All: Connectivity in the Age of AI)'을 직접 소개했다.



초연결 시대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삼성전자의 AI전략의 최우선 과제로 '보안'을 꼽았다. 한 부회장은 "AI는 보안 없이 진정한 혁신을 이룰 수 없다"고 단언했고, 초연결 시대에 적합한 통합적 보안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10년 전 모바일 보안 플랫폼으로 탄생한 삼성 녹스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해지고 발전한 삼성 녹스 매트릭스와 삼성 녹스 볼트의 서비스가 확대됐다고 소개했다.삼성 녹스 매트릭스는 올해 중 삼성전자 TV와 패밀리 허브 냉장고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CES2024 전시관 전경./사진=이재윤 기자삼성전자의 CES2024 전시관 전경./사진=이재윤 기자

볼리부터 TV·가전·노트북까지…혁신 신제품으로 '기선제압'
한편, 삼성전자가 LVCC(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마련한 전시관은 강화된 AI기능을 탑재한 신제품들로 채워졌다. 삼성전자 CES 전시관은 메인 행사장인 LVCC에서 가장 넒은 3934㎡(약 1192평) 규모다. 특히 전시장 입구에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더 월(The Wall)'을 활용한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는 한 눈에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컸다.

전시장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가정용 로봇 '볼리(Ballie)'.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토대로 요리방법을 소개하거나 반려동물 관리 등도 가능한 집사형 로봇이다. 볼리는 9일 CES개막일에 예정된 현장 시연을 위한 학습을 진행 중이었다. 2020년 CES에서 프로토 타입(시험용)으로 처음 공개된 이 제품은 4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상용화 수준에 이르렀고,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볼리 신제품./사진=이재윤 기자삼성전자가 출시한 볼리 신제품./사진=이재윤 기자
TV와 가전, 모바일 신제품도 전시됐다. 삼성전자는 AI프로세서 NQ8 AI 3세대를 탑재한 2024년형 네오 QLED(퀀텀닷 발광다이오드) 8K와 투명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완제품을 선보였다. 투명 마이크로 LED가 완성품(세트) 형태로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스마트싱스·빅스비를 활용한 스마트홈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공간 AI(Spatial AI) 기술로 집안 환경을 더 잘 파악하고 기기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맵 뷰를 소개했다.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라이다(LiDAR)'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공간을 맵핑하고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맵 뷰는 올 3월부터 3D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AI기능을 강화한 냉장고·인덕션·세탁기 등도 공개했다. 이 제품들은 가전 전용 AI반도체와 타이젠(Tizen) OS를 통해 구현된다. 이 밖에도 뮤직 프레임 스피커 등 오디오 신제품과 새로운 AI 기능과 강화된 보안 시스템, 선명한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북4' 시리즈도 전시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