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철도 건설 위해 영호남 10개 지역 14명 단체장 나서

머니투데이 광주광역시=나요안 기자 2024.01.04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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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건의서 국회 전달…"특별법은 국가미래사업, 조속 통과" 촉구

영호남 10개지역 단체장들이 ‘달빛철도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공동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정당에 전달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영호남 10개지역 단체장들이 ‘달빛철도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공동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정당에 전달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달빛철도가 놓여질 영호남 10개지역 단체장들이 지난 3일 '달빛철도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공동건의서'를 국회의장과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양당에 전달했다고 4일 밝혔다.

공동건의서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김관영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철우 경북지사, 박완수 경남지사 등 6명의 광역단체장과 전남 담양군, 전북 순창군·남원시·장수군, 경남 함양군·거창군·합천군, 경북 고령군 등 8개 기초단체장 등 총 14명의 단체장이 서명했다.



이번 공동건의서는 '달빛철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안은 헌정사상 최다인 국회의원 261명이 공동 발의한 여·야 협치의 상징이자 영호남 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한 법안임에도 지난해 국회 통과가 무산됐다.

공동건의서에는 경제성 위주의 현 예비타당성조사 제도가 지방소멸과 수도권 집중이란 부작용을 낳고 있어 개선이 시급함에도 '예타 무력화'라는 기재부의 반대 논리에 막혀 법안이 법사위에 상정조차 되지 못한 채 해를 넘긴 것에 대해 국회의 책임을 물었다.



또 달빛철도는 1999년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반영된 이후 수많은 연구와 토론, 여론수렴 등 오랜 숙의과정이 있었음에도 선거용 포퓰리즘이라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달빛철도 건설은 동서화합이란 상징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지방소멸 위기 극복 △수도권 과밀화 해소 △국토균형발전 △신성장동력 창출 △국가경쟁력 향상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사업이라며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이 늦어지면 총선정국과 맞물려 추진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달빛철도가 갖는 상징성, 필요성, 절실함에 공감하며 공동발의에 참여했던 마음으로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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