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CU홍대상상점에 마련된 '라면 라이브러리'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31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라면 수출액은 8억7599만달러로 전년동기(6억9593만달러) 대비 25.9% 증가했다.
농심은 지난해 미국 2공장을 완공하며 라면 생산 능력을 이전보다 70% 이상 확대했다. 2021년 기준 미국 라면 시장 점유율 25.2%로 일본 도요스이산(47.7%)에 이어 2위를 기록한 농심은 2030년까지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신동원 농심 회장은 지난 7월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지금의 3배 수준인 연 매출 15억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삼양식품 (325,500원 ▲15,500 +5.00%) 불닭볶음면도 K라면 수출 전성기를 이끈 제품이다. 올해 1~3분기 삼양식품의 라면 수출액은 587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삼양식품 3분기 해외 매출은 2398억원으로 역대 처음으로 분기 수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삼양식품 수출액 80% 이상은 불닭볶음면 시리즈로 알려졌다. 4분기에도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 삼양식품 연간 수출액은 8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밀양국가산업단지 내 삼양식품 밀양공장 전경. 바로 옆 부지에 밀양2공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사진제공=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외에도 국물라면, 건면, 소스 등으로 수출 제품을 다변화해서 안정적인 실적 기반을 다지는 게 삼양식품의 중장기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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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430,500원 ▲3,500 +0.82%)도 올해 라면 수출 국가를 60개국으로 확대하고, 수출액 1000억원 돌파를 목표로 세웠다. 2018년 베트남 하노이에 구축한 박린공장이 해외 사업의 핵심축이다. 오뚜기는 이곳에 할랄 전용 생산설비를 구축해 인도네시아 등 인접국 수출 시너지를 기대한다.
업계에선 국내 시장 수요 둔화와 정부의 물가 관리 기조에 따라 수익성 관리에 어려움이 커진 국내 라면 제조사들이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