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 회사채 펀드 중 1년 수익률 1위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2023.12.14 09:56
글자크기
/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가 국내 회사채 공모펀드 중 최근 1년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가 기록한 최근 1년 수익률 8.51%(C-e 클래스, 13일, 에프앤가이드 기준)는 ETF(상장지수펀드)를 포함해 회사채 공모펀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연초 이후 수익률 및 최근 3년, 설정(2008년 11월) 이후 수익률은 각각 7.64%, 8.04%, 64.63%다.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는 2008년 출시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적인 국내채권형 펀드다. 해당 펀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자체 개발한 크레딧 투자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A등급 이상의 국내 우량 크레딧 채권을 선별해 투자한다.



초과수익을 얻기 위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전략도 병행된다. 장단기 스프레드 전략 및 섹터·신용등급·종목 간 상대가치 전략 등이 대표적이며, 펀드 유동성 관리를 위해 크레딧 채권 외에 국공채 비중을 일정 수준 유지한다. 또 저평가된 종목을 적극 발굴해 편입하는 동시에 신용위험 조절을 위해 분기별 실적 점검을 진행한다.

50개가 넘는 종목을 편입한 해당 펀드의 포트폴리오 조정은 크레딧 전문운용역과 애널리스트가 협업을 통해 결정한다. 듀레이션(가중평균만기)을 2년 내외로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2020년부터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전략도 더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자체 ESG 스코어링을 통해 재무성과와 함께 비재무적 요인인 ESG 등급을 투자에 반영하고 있다.

박빛나라 한국투자신탁운용 FI운용2부장은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만큼 그동안 금리 상승에 따른 위험을 피해 초단기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고 있었던 분들은 보다 긴 듀레이션을 가진 채권 상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초단기 채권형 상품보다는 듀레이션이 길어 금리 하락 시 기대수익을 높이되, 장기채권형 상품보단 변동성을 낮춘 중단기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