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자회사 피프스시즌이 일본의 '토호 인터내셔널'로부터 2억2500만달러(약 29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토호 인터내셔널은 토호의 미국 법인이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식의 이번 투자가 마무리되면 토호는 피프스시즌의 지분 25%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올라선다.
피프스시즌의 전략적·재무적 파트너로 합류한 토호는 1932년 일본 도쿄에서 설립된 일본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영화를 비롯해 애니메이션·연극·TV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제작·배급 사업을 하고 있다. 구로사와 아키라·미조구치 겐지 등 일본 영화 거장과 협업해 성장해왔으며, 지브리 스튜디오·신카이 마코토 등 일본 대표 크리에이터의 배급을 전담하고 있다. 고질라·라돈·모스라·킹 기도라 등 일본 괴수영화의 계보를 이어온 메가 IP를 다수 보유했다. 지난해 토호의 매출액은 16억2000만달러(약 2조1191억원), 영업이익은 2억9900만달러(약 3912억원)이다.
구창근 CJ ENM 대표는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로 도약 중인 피프스시즌이 일본 최고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파트너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며 "CJ ENM의 근간인 초격차 콘텐츠 제작 경쟁력에 집중하며 글로벌 IP파워하우스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마츠오카 히로 토호 대표는 "이번 투자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까지 발빠르게 성장하는 CJ ENM 및 피프스시즌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토호가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며 "공고한 3사 파트너십은 일본 콘텐츠와 IP가 글로벌 시장에 더욱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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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엄 테일러·크리스 라이스 피프스시즌 공동 대표는 "이번 전략적 투자는 피프스시즌이 글로벌 영화 및 TV콘텐츠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성공적이고 풍부한 스토리를 보유한 토호와의 파트너십을 망설일 이유가 없었다"며 "토호 및 CJ ENM과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