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우리넷, 이음5G 자체 시험망 구축

머니투데이 성상우 기자 2023.12.05 17:48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유무선 통신 전문 기업 우리넷 (6,520원 ▼120 -1.81%)은 '이음 5G' 자체 시험망 구축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시험망 구축엔 우리넷이 투자한 두두원의 5G 코어가 핵심으로 사용됐다.



디바이스 솔루션 업체로는 국내 최초의 시험망 구축이라는 설명이다. 회사 측은 이음 5G 시장 내 입지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특화망 5G 사업을 위한 필수 기술 개발도 마친 상태다. 전용 모듈의 △국내 최초 3GPP 릴리즈16 △NRDC(New Radio Dual Connect) △특화망 5G SA(4.72GHz+28.9GHz) 지원 등이다.

우리넷은 다양한 서비스에 적합한 디바이스 개발로 이음 5G의 운용 편리성 및 통신 성능에 최적화된 품질을 자체 시험망을 통해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개발 역량 강화에도 꾸준히 집중할 계획이다.



우리넷은 이음 5G 디바이스 관련 국내제조사로는 최초로 KC인증을 받았다. 최근 미국 CBRS 관련 FCC 인증과 일본 Telec 인증도 완료했고 남미지역에선 우리넷 단말 공급을 위한 기술검증(PoC)을 진행했다. 해외 프라이빗 5G 단말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준비를 끝낸 상태다.

김용구 우리넷 Iot사업부 연구소 상무는 "이음5G 자체 시험망 구축 등 국산 5G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 하고 있다"면서 "이음망 5G 인프라 시장 확대에 발맞춰 맞춤형 단말 기술 및 응용 서비스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글로벌 공급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