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싼타페'로 내수 이끈 현대차…기아·GM, 수출에 웃었다(종합)](https://thumb.mt.co.kr/06/2023/12/2023120117173212286_1.jpg/dims/optimize/)
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가 지난 11월 전 세계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달과 비교해 5.0% 증가한 36만5576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 신장이 돋보였다. 국내 7만2058대, 해외 29만3518대로 각각 판매량이 18.3%, 2.1% 증가했다.
기아는 국내 판매가 소폭 줄었으나 해외 판매가 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판매량은 지난달 26만227대로 지난해 같은달 대비 1.7% 소폭 증가했다. 국내에서 5만22대, 해외에서 20만9637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지난해 같은달 대비 3.6% 줄었으나 수출은 3% 늘었다.
중견 3사 중에서는 GM한국사업장만 판매량이 늘었다. 4만7104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달보다 106.1% 증가했다. 17개월 연속 상승세다. 내수 판매는 46.6% 증가한 3016대, 해외 판매는 111.9% 늘어난 4만4088대로 내수·수출이 골고루 늘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와 트레일블레이저 등 인기모델의 선전이 실적을 이끌었다. 수출을 살펴보면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올해 2월 해외 판매 개시 이후 가장 많은 월간 판매량인 2만5826대를 기록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7만6123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해 누적 수출 순위 1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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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는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중단 영향으로 판매량이 줄었다. 내수 5050대, 수출 1950대를 포함 총 7000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달 대비 37.6%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21.4% 감소했으나 전기 SUV(다목적스포츠차) 토레스 EVX 출시 효과로 지난 10월 판매량보다는 32.8% 증가해 일부 회복세를 보였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토레스 EVX가 본격적으로 국내외 출고를 시작하며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다양한 마케팅 전략 등 공격적인 내수 시장 대응 물론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1875대, 수출 2648대 등 총 4523대를 판매해 73.9%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66.2% 감소했지만 지난 10월 판매량보다 29.2% 증가해 반등세를 보였다.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모델은 중형 SUV QM6로 총 1034대가 판매됐다. 수출은 77.5% 감소했다. XM3(수출명 르노 아르카나)는 하이브리드 1493대 포함해 2085대 수출됐고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 수출량은 527대로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