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테크, 스마트교실 패키지 '학교장터 에듀테크'에 등록

머니투데이 이유미 기자 2023.11.30 17:38
글자크기
IoT(사물인터넷) 조명 플랫폼 전문업체 에스알테크(대표 박상준)가 최근 '탄소중립 스마트교실 패키지' 등 미래학교형 제품을 학교장터에 등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제품들은 교육부가 추진 중인 '에듀테크 진흥방안'과 관련 있다. 정부가 디지털 교육혁신 정책의 일환으로 교사 연수와 에듀테크 생태계를 조성한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학교 조달 시스템 '학교장터(S2B)' 내 에듀테크 전용몰이 신설됐다. 공교육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제품·서비스의 구매 활성화를 위한 조치다.

에스알테크는 스마트 교실 및 컴퓨터실 관련 패키지 7개를 '학교장터 에듀테크' 코너에 등록했다. '에너지 절감 친환경 탄소중립 스마트 교실 실습 패키지'(3종, 이하 '스마트 교실')와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IoT 사물인터넷 교실 스마트 컴퓨터실 패키지'(4종, 이하 '스마트 컴퓨터실')다.



'스마트 교실'은 △스마트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IoT △컨설팅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패키지다. 도입 시 기존 형광등 대비 약 73%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데다 상황별 조명 변화(조광·온도 등)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삼성 스마트싱스를 활용, IT를 모르는 교육 담당자도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키지 종류에 따라 △LED 조명 △IoT 디바이스(탄소중립 스타터킷, 조도·모션 센서, 에너지 측정기 등)의 구성에 차이가 있다.

'스마트 컴퓨터실'은 △PC 전원 △디바이스 음성제어 △500개의 조명 색 온도 조절 △디밍 제어 등이 가능한 컴퓨터실 자동화 패키지다. 빔프로젝트나 전자칠판을 원격 제어하는 '리모컨 학습 기능'도 탑재됐다. 조명 개수 등에 따라 A~D패키지로 나뉜다.

박상준 에스알테크 대표는 "에너지 모니터링 및 절감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면서 AI(인공지능) 및 IoT 기술로 학습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제품들"이라며 "특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 및 탄소중립 교육에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알테크는 한국에너지공단 스마트 LED조명제어시스템 '고효율인증'(제5호)을 획득한 회사다. 개방형 스마트홈 연동 표준 매터(Matter)를 준수한 조명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부의 에듀테크 진흥 방안에 맞춰 최근 디지털 전환용 에듀테크 시장에 뛰어들었다.

에너지 절감 친환경 탄소중립 스마트 교실 실습 패키지 적용 예시/사진제공=에스알테크에너지 절감 친환경 탄소중립 스마트 교실 실습 패키지 적용 예시/사진제공=에스알테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