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퓨얼셀, 김천시와 그린수소 생태계 활성화 사업 추진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2023.11.30 16:08
글자크기
에스퓨얼셀, 김천시와 그린수소 생태계 활성화 사업 추진


에스퓨얼셀 (14,920원 ▼160 -1.06%)은 30일 경상북도 김천시청에서 김천시 등 7개 에너지 관련 기관 및 기업과 '그린수소 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에스퓨얼셀, 김천시, 삼성물산, 한국수력원자력, LS일렉트릭, 한국석유공사, 수소에너지네트워크, 한국전력기술이 참여했다.

그린수소는 태양광과 풍력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물을 전기분해하여 만들어지는 수소로,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수소이다. 그린수소 생산시설이 건설되는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8개 에너지 관련 기관 및 기업은 김천시 내에서 태양광을 활용한 그린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그리고 활용 단계까지 포괄하는 그린수소 사업을 개발 및 추진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 기반 발전 및 열 공급 설비를 구축한다.

이번 사업은 2025년 1월부터 경북 김천시에 위치한 김천 태양광발전소를 활용해 외부 에너지 공급 없이 자체 태양광으로 10㎿(메가와트)급 수전해 시설을 가동, 하루에 0.6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100% 신재생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며, 그린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포함하는 전주기적 사업으로 진행된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차 충전소 및 인근 지역의 연료전지 발전에 친환경 연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에스퓨얼셀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기관 및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100% 재생 에너지로 만들어지는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지역 발전에 활용함으로써 친환경 에너지의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며 "이번 협력이 수소 에너지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국내외 시장에서 에스퓨얼셀의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