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이집트 가굽항에서 곡물 운송·저장·트레이딩 사업 추진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2023.11.29 16:50
글자크기
STX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이집트 정부와 이집트 해군항인 가굽(Gargoub) 항구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박상준 STX 대표이사(오른쪽)와 김용현 주이집트 한국대사(왼쪽), 카멜 알 와지르 이집트 교통부 장관(가운데)이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STX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이집트 정부와 이집트 해군항인 가굽(Gargoub) 항구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박상준 STX 대표이사(오른쪽)와 김용현 주이집트 한국대사(왼쪽), 카멜 알 와지르 이집트 교통부 장관(가운데)이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TX는 이집트 정부와 함께 현지 해군항인 가굽(Gargoub)항을 기반으로 하는 곡물 사업 등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STX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교통부 청사에서 이집트 정부 측과 항만 개발 및 곡물 터미널 운영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SPA)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박상준 STX 대표이사, 김용현 주이집트 한국대사, 카멜 알 와지르 이집트 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STX는 이집트 해군에 의해 건설이 완료된 가굽 터미널을 활성화하는 프로젝트에 함께 한다. 이집트 자체 물동량을 기반으로 △STX그린로지스를 활용한 곡물 해상운송 사업 △곡물 사일로(Silo, 곡물저장시설) 운영 및 트레이딩 사업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지중해에 위치한 가굽항은 지중해 물류 허브 및 전략적 요충지로 꼽히는 곳이다.



STX와 이집트 교통부는 현지 해군과 협력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곡물 터미널 건설 및 운영, 항구 운영 설비 등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컨테이너 항구의 운영 및 배후 산업단지 유치 등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STX 관계자는 "가굽항의 개발과 연계하고, 수에즈 운하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할 것"이라며 "중동은 물론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의 곡물, 원유 및 전략물자 트레이딩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