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스타트업과 중고장비 온라인 시장 진출

머니투데이 이세연 기자 2023.11.29 11:03
글자크기

베트남 중고 장비 유통, 신차 판매 수요 확보 기대

HD현대건설기계, 스타트업과 중고장비 온라인 시장 진출


HD현대건설기계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과 손잡고 배트남 중고 굴착기 판매 시장에 진출한다.



HD현대건설기계는 29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스타트업 알씨이(RCE)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알씨이는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의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베트남 시장에서 중고 중장비 판매하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베트남에서의 연간 굴착기 판매량 1만4000대 중 신규 장비 수요가 약 800대, 중고장비가 1만3200대로, 중고 장비 시장이 월등히 큰 비율을 차지한다. 중고장비 판매 연 성장률은 7%에 달한다.

HD현대건설기계는 스타트업과 함께 해외 신시장을 개척하는 '윈윈' 모델을 구축한다. HD현대건설기계는 알씨이의 플랫폼과 고객DB 등을 활용해 베트남 내 현대장비의 유통과 국내 대리점의 중고장비 수출을 통한 제품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스타트업 알씨이는 HD현대건설기계의 안정적인 장비 공급과 기술지원 등을 활용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앞으로 국내 대리점들이 보유한 중고 굴착기를 신속하게 베트남에 공급하고, 서비스 기술지원과 부품공급을 지원할 예정이다. 알씨이는 공급받은 양질의 중고 굴착기를 현지에 판매할 뿐만 아니라 보증연장프로그램, 정비서비스, 고객관리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또 양사는 향후 베트남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 기술교육센터를 설립해 건설기계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현지 맞춤형 금융상품지원, 장비모니터링 서비스도 협력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고 굴착기 유통을 통해 베트남 고객들이 현대 굴착기를 경험하고, 절반가량의 수요가 신차 판매로 전환되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전 세계 중고 중장비 시장은 400조 규모로 연 3% 성장률을 보인다"며 "베트남에서의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중고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