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34개국 중·고생 100여명 초청해 한국어교육 연수 개최

머니투데이 유효송 기자 2023.11.27 06:00
글자크기
2022년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 /사진제공=교육부2022년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 /사진제공=교육부


교육부가 오늘(27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인천 하나글로벌캠퍼스 등지에서 '2023년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2019년 아세안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생 간 상호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시작된 이번 연수에는 전 세계 34개국에서 온 중·고등학생 100여 명이 참석한다.

참가 학생들이 한국어 실력을 쌓고 한국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학생들은 본인의 한국어 수준에 따라 강의를 듣고, 한국어 시 짓기, 김밥 만들기 등 한국문화 체험 활동을 한다.



또 '한국 문학작품 감상 발표회'에서 비대면 사전연수 기간에 학습한 한국 문학작품(시·소설·수필 중 택1)에 대한 감상문을 발표하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소재로 한 뮤지컬 '세종1446' 중 일부를 연습해 공연한다. 우수 학생들에게는 교육부장관상 등 총 10점의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모드 슈크리 아우니 바트리시아(Mohd Shukri Auni Batrisyia) 말레이시아 고등학생은 "내 꿈은 한국 회사에서 자동차를 만들어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타고 다니게 하는 것"이라며 "한국어를 열심히 배워 한국에 있는 대학에서 자동차 공학을 공부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신문규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전 세계 학생들이 한국어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우정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국에서 한국어를 열심히 배운 학생들의 노력이 한국 유학으로 이어지고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