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도입한 'KAERI 코어기업'은 기업 규모, 수익성, 안정성 등의 재무지표, 연구원과의 협력 정도, 기술 경쟁력, 글로벌 시장 규모 및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KAERI 코어기업들에겐 △코어기업 육성지원사업 운영 △기술지원사업 우선 선정 △정부·연구개발특구 중대형 과제 연계 △인력파견 △투자유치 △시설·장비 활용 △제품·기술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아크론에코'는 2021년 설립된 고분자 처리기술 개발 전문기업이다. 복합 재질의 고분자인 폐플라스틱을 분해해 자원화하는 소형 열분해 장치를 개발했다. 또 원전 정비 시 방사능 제거에 필수적인 초음파 화학제염 설비를 국내 최초로 개발, 두산에너빌리티에 공급하는 등 방사능 제염 분야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코네스'는 2004년 설립된 원자력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다. 방사성폐기물 처리·처분 기술을 바탕으로 다수의 관련 장비를 개발하고 특허를 확보했다. 독보적 기술력으로 사용후핵연료 저장·운반·처분 분야도 선도해 가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한빛레이저'는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1997년 설립된 산업용 레이저 전문업체다. 산업용 레이저 가공 기술 기반의 다양한 제품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국내 자동차 생산 기업과 이차전지 제조 기업 등 핵심 산업의 레이저 솔루션 파트너로서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미래 시장 가치를 인정받아 내년 1월 코스닥 상장이 확정됐다.
'해븐코리아'는 2019년 설립된 친환경 고분자 복합재료 가공 전문기업이다. 친환경 탄성 복합 방수제, 흙 콘크리트 혼화제, 방사능 저감물질 도포제 등을 제조한다. 연구원이 라돈 차단 조성물 특허 기술을 출자해 올해 연구소기업으로 출범했다.
주한규 KAERI 원장은 "우리 코어기업들이 수년 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명실공히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