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와이소프트,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선정

머니투데이 이두리 기자 2023.11.17 17:41
글자크기
와이와이소프트(대표 양홍현)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 투자 주도형 육성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 투자사가 시장을 선도할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과 추가 2억원의 사업화 자금 등을 연계해 2년 동안 지원한다.



와이와이소프트는 마그나인베스트먼트의 추천으로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 회사는 지난 10월 40억원 밸류로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마그나인베스트먼트와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와이와이소프트 측은 자사가 개발 중인 식품 공급망 전주기 이력 추적 솔루션 '코리아 푸드 트러스트'(Korea Food Trust, 이하 KFT)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고 했다.



KFT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주기 이력 추적 솔루션이다. 식품의 생산, 가공, 변환, 배송, 수령 등 공급망 내 모든 동적 이벤트를 연결할 수 있는 시나리오 빌더를 제공한다. 특히 공급망 내 제품 리콜, 식품 라벨 도용, 박스 도용 사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수초 내에 추적 및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다.

양홍현 와이와이소프트 대표는 "KFT는 공급망 내 모든 동적 이벤트를 수초 내로 연결해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이를 위해 글로벌 표준인 GS1 EPCIS(Electronic Production Code Information System) 도큐먼트의 모든 이벤트 트레이스를 하나의 시나리오 베이스 템플릿으로 정의했다"고 했다. 이어 "이를 EPCIS 도큐먼트 콜렉터가 관리하도록 해 블록체인의 거래 검증 및 추적 속도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또 양 대표는 "해당 기능을 KFT 공급망 빌더에 장착한 기술력으로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며 "팁스 선정을 계기로 글로벌 경쟁사 대비 10배 이상 빠른 추적 속도를 구현해 '기술 초격차'를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와이와이소프트는 키친인큐베이터 지원사업에 선정된 업체다.

와이와이소프트 기술 개요도/사진제공=와이와이소프트와이와이소프트 기술 개요도/사진제공=와이와이소프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