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협약을 통해 천안시는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세버스 등 35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한다. 안정적인 수소버스 운행을 위해 SK E&S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천안시는 SK E&S가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할 수 있도록 부지 인허가 및 임대 제공에 협력한다.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각종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박상돈 시장은 "정부의 친환경 정부정책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내버스를 점차적으로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하고, 친환경 그린도시 천안 조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유섭 부사장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충청남도 지역 내 수소버스를 포함, 수소 상용차의 보급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약 600km 이상에 달한다. 고정 노선을 다니는 시내버스나, 장거리 노선을 뛰는 전세버스 등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경유버스의 경우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 43배 이상 배출하고 있어서 수소버스와 같은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란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