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김씨가 중계업 이모 팀장과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지난달 13일 김씨에겐 '신청하신 상품 승인났다'며 '우선 순위로 당일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가 왔다. 이 팀장 지시를 따르고 난 6일 뒤 김씨는 돌연 '고객님 계좌가 금융사기 피해 신고가 접수돼 지급 정지됐다'는 문자를 받았다. /사진=독자제공
지난달 13일 자영업자 김모씨에게 문자 한 통이 왔다. 신청한 대출 상품이 승인이 돼 우선 순위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다. 대출 신청을 따로 한 적은 없었지만 마침 장사가 어려워 빚이 쌓여 있었다. 그는 급한 마음에 중계업 이모 팀장에게 카카오톡 상담 문의를 했다.
이 팀장은 연 금리 9.2%에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했다. 김씨는 "당시 카드값이 연체돼 은행 대출도 안나왔다"며 "구매 자금 대출이라고 거래 내역만 있으면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반신반의했지만 간절한 마음에 지시를 따랐다"고 말했다.
자영업자 김씨가 중계업 이모 팀장과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사진=독자제공
김씨는 "이 팀장이 앱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 비밀번호만 넘겨주면 돈은 알아서 움직일테니 걱정말라고 했다"며 "A앱은 돈을 송금할 때 OTP 번호가 필요 없다. 아이디랑 비밀번호만 알면 자동출금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 팀장에게 어떻게 된 일인지 자초지종을 물었다. 그러자 이 팀장은 "회사 돈으로 사업자 거래처럼 만들려고 했던 것"이라며 "대출은 꼭 나가니 걱정하지 말라. A앱에 문제가 생겼는지 백씨가 보낸 1000만원 가량이 해외로 송금이 안된다. 우선 신모씨(가명)라는 사람의 계좌로 돈을 보내달라"고 말했다.
그는 불안한 마음에 이 팀장에게 몇 번이고 "피싱 아닌 게 맞느냐"고 재차 물었다. 그 때마다 이 팀장은 "절대 그런 일은 없다"고 말했고 김씨는 신씨 계좌로 1000만원 가량을 입금했다. 그리고 그 날 이후 이 팀장은 연락이 두절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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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 김씨가 중계업 이모 팀장과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사진=독자제공
백씨 역시 카드사 대출 문자를 받고 상담 문의를 했고 김씨 계좌로 약 1000만원을 선입금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카드사 직원은 백씨에게 김씨 연락은 받아선 안된다고 주의시키기도 했다.
김씨는 자신이 경험한 일련의 사건을 고소하기 위해 경찰서에 방문했지만 경찰은 김씨에겐 실질적인 피해금이 없어 신고 조차 할 수 없다고 했다. 결국 백씨는 김씨에게 500만원을 우선 지급 받는 조건으로 계좌 지급 정지 신청을 풀어주기로 합의했다. 결국 두 사람만 500만원씩 손해를 본 셈이다.
신씨는 "카드사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했는데 카드사 직원이 또 다른 최모씨에게 약 3000만원(백씨 돈 1000만원 포함)을 보내라고 했다"며 "알고 보니 사기인 걸 알았고 은행으로부터 김씨가 제 통장을 막은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김씨는 신씨에게 보낸 백씨 돈 1000만원을 돌려 받는 조건으로 계좌 정지 신청을 풀어줬다.
이번 사건과 관련, 대출을 빙자해 자금 돌려막기 피해를 당한 사람은 최소 4명 이상이다. 김씨는 "생계가 곤란한 사람들끼리 대출 신청을 했다가 이런 황당한 일을 겪었다"며 "돌려막기가 계속 반복되다 보니 비슷한 피해를 겪은 사람이 더 많을 듯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