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코스킨, PCL-콜라겐 하이브리드 시트의 개발연구 '스케일업 팁스(TIPS)' 선정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2023.11.03 16:25
글자크기
3D 프린팅으로 생체적합한 생분해성 소재의 환자 맞춤형 첨단 의료기기를 연구 개발하는 재생의료 기업 플코스킨이 지난 20일 2023년도 투자연계형 스케일업 팁스(TIPS,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사진제공=플코스킨사진제공=플코스킨


플코스킨은 2019년 '자가지방 이식이 가능한 유방재건술용 폴리카프로락톤(PCL) 지지체를 개발'하는 연구로 팁스에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올해 플코스킨은 투자사 위벤처스와 테크노베이션 파트너스의 추천을 받아 투자 연계형 스케일업 팁스에 선정, 향후 3년간 약 11억 원의 연구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플코스킨은 이번 연구를 통해 '결손조직 대체를 위한 유방재건용 생분해성/대면적 PCL-콜라겐 하이브리드 시트의 개발'을 진행해 나가며, 제품 개발과 인허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플코스킨이 개발하고자 하는 PCL-콜라겐 하이브리드 시트 '티슈덤'은 폴리카프로락톤(PCL)이라는 인공 소재를 활용하기 때문에 유방 재건용 사체유래진피 사용으로 인한 단점인 고비용, 염증반응, 수급 불균형 문제들을 해결한다. 또한 생분해성 소재 사용으로 체내 유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는 3D 프린팅으로 생산되어 대내적 양산 기술 확보를 통해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