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위세아이텍, '와이즈메타' 전자정부 호환성 인증 획득

머니투데이 정유현 기자 2023.11.02 10:05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전문기업 위세아이텍 (5,680원 ▲30 +0.53%)이 자사 소프트웨어(SW) '와이즈메타'가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중 최초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4.1 버전에 대한 호환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사업은 공공분야에 적용되는 개발프레임워크의 표준을 정립해 응용 소프트웨어의 표준화와 함께 품질을 제고하고 재사용성 향상 등을 목표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고 있다. 프레임워크는 기본 프로그램 골격 위에 추가 코드를 적용해 특정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와이즈메타는 데이터 표준화를 통해 데이터 항목의 형식을 일관적이고 명확하게 정의해 데이터의 식별성과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메타데이터의 생성 및 변경, 소멸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해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며, 데이터 구조와 프로그램 변경에 대한 영향을 미리 파악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와이즈메타는 100% 웹 기반 관리 도구로, 'Non-ActiveX' 및 'Non-Flash' 환경으로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해 높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자사 데이터품질 관리 SW인 ‘와이즈디큐’와 통합 시스템을 구성해 데이터표준, 구조, 값의 품질 등 데이터관리 업무를 일원화할 수 있는 장점도 갖췄다.

위세아이텍은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용노동부, 부산광역시청, 감사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서울시립대 등을 포함해 고객사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으며, 제1금융권 금융기관 메타 솔루션 시장에서도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김다산 위세아이텍 대표이사는 "공공 분야 메타데이터 관련 제품 도입 시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호환성 인증이 요구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인증을 획득했다"며 "향후 업계 관련 정책 및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