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 그룹, 국방부 스마트 의료시스템 사업에 AI 의료 솔루션 공급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2023.10.27 14:31
글자크기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 (16,350원 ▼100 -0.61%)셀바스헬스케어 (4,410원 ▼65 -1.45%)가 국방부 국군의무사령부의 『첨단 ICT 기반 스마트 의료시스템』 사업을 통해 AI 의료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27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국군외상센터에 적용된다.

'첨단 ICT 기반 스마트 의료시스템'은 국군외상센터에 AI 및 IoT 기반 솔루션 등을 적용해 스마트한 군 의료체계를 만드는 사업이다. 환자정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자동화를 통해 의료인력의 효율성 향상뿐 아니라 음성으로 의무기록을 작성해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신속한 조치 및 대응으로 환자의 생존율 향상이 목적이다.



셀바스의 AI의료 음성기록 제품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는 국군의무사령부에서 사용 중인 전자의무기록(EMR)과 연동되어 말로 의무기록(Voice EMR) 작성이 가능해진다.

셀비 메디보이스는 의료용어에 최적화된 의료 AI 음성인식 제품으로 소생실 등 다양한 의료 현장에 적용된다. 모든 처방과 처치 등 의료 기록이 음성으로 의료차트에 자동 기록되게 한다. 의료 용어 인식 최적화를 통해 신촌세브란스 영상의학과 등 상급종합병원 등에서 사용 중이며, 일반 진료 및 정신상담 분야 등으로 확대 중이다.



여기에 생체징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통해 중환자실 및 일반병동 내 관찰장치로 수집된 환자 생체신호 기반 데이터와 검사진행 현황 등 다양한 환자 정보를 시각화 한다. 셀바스헬스케어와 AI 의료 사업을 협력 중인 울트라사이트의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도 국방부 스마트 의료시스템에 적용해 군 응급의료, 원격진료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셀바스 관계자는 "AI 의료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국방부 스마트 의료시스템 사업을 통해 AI 의료 솔루션 보급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군 의료 혁신 주도와 함께 사업 역량을 강화해 기업 성장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