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2023.07.18.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5만원권 지폐와 UAE 신권 지폐를 꺼내보이며 방문규 산업부 장관에게 이같이 물었다.
한 의원은 "대부분의 국민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오늘 국감에서 소개하기 위해 한전 UAE 원전 건설처 직원에게 어렵게 빌려왔다"며 "장관은 이렇게 우리 원전이 UAE 화폐에 그려져 있는 것을 알고 있었나"고 했다.
한 의원은 "국가화폐에 이렇게 원전이 들어간 케이스는 이게 처음"이라며 "UAE중앙은행의 보도자료를 보면 '원전의 모습을 신권 뒷면에 배치함으로써 UAE의 또 다른 국제적 성취감에 초점을 맞췄고 에너지 공급은 다변화, 탄소 배출 저감 목표을 향한 국제적 의무를 다하는 데 있다' 이렇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한국이 원전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목적과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영광은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의 노고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박수를 보내달라"고 말하며 기립해 동료의원들의 박수를 유도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방 장관은 "영상 50도가 넘는 그 정말 열악한 환경에서 우리 기술진들과 근로자들이 성공적으로 원전을 건설해 냈다"며 "감사하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