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신권 지폐에 팀코리아 '바라카 원전'…한무경 "박수를 보내달라"

머니투데이 민동훈 기자 2023.10.27 01:27
글자크기

[the300][2023 국정감사]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2023.07.18.[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2023.07.18.


"이건 올해 4월에 발행된 UAE(아랍에미리연합) 화폐입니다 이게 1000 디르함 지폐입니다. 여기에 뭐가 그려져 있는지 보이십니까?"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5만원권 지폐와 UAE 신권 지폐를 꺼내보이며 방문규 산업부 장관에게 이같이 물었다.



한 의원은 "한국 돈으로 약 37만 원의 가치가 있는 고액 권인데, 최근에 발행된 이 신권에는 팀코리아가 수출한 바라카 원전 1~4호기가 그려져 있다"며 "어떤 분은 원전산업이 사양산업이라고 말하는데 저는 이 지폐를 보고 너무나 자랑스러워서 가슴이 뭉클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대부분의 국민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오늘 국감에서 소개하기 위해 한전 UAE 원전 건설처 직원에게 어렵게 빌려왔다"며 "장관은 이렇게 우리 원전이 UAE 화폐에 그려져 있는 것을 알고 있었나"고 했다.



이에 방 장관은 "그것까지는 몰랐다"며 "UAE가 원전의 중요성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고 팀코리아와 계속 다른 프로젝트를 지금 협의하고 있으니 좋은 소식이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 의원은 "국가화폐에 이렇게 원전이 들어간 케이스는 이게 처음"이라며 "UAE중앙은행의 보도자료를 보면 '원전의 모습을 신권 뒷면에 배치함으로써 UAE의 또 다른 국제적 성취감에 초점을 맞췄고 에너지 공급은 다변화, 탄소 배출 저감 목표을 향한 국제적 의무를 다하는 데 있다' 이렇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한국이 원전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목적과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영광은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의 노고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박수를 보내달라"고 말하며 기립해 동료의원들의 박수를 유도했다.


방 장관은 "영상 50도가 넘는 그 정말 열악한 환경에서 우리 기술진들과 근로자들이 성공적으로 원전을 건설해 냈다"며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