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덕연'서 'CGV유상증자'까지..자본시장 30개 사건 대해부[신간]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2023.10.18 09:09
글자크기

[서평]자본시장의 문제적 사건들

'라덕연'서 'CGV유상증자'까지..자본시장 30개 사건 대해부[신간]


자본시장 전문기자로 알려진 김수헌 MTN 기업&경제센터장(전 글로벌모니터 대표)이 '돈의 전쟁' 막전막후를 담은 새 책 '자본시장의 문제적 사건들'을 냈다. 시장에서 발생했던 사건들 중 대표적인 30개 사례를 선별해 진행 과정과 결과를 낱낱이 해부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시장 참여자인 개미들과 작전세력, 대주주들 사이에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적 사건'들 중 가장 최근 이슈까지 책에 담았다. 지난 5년간의 30개 사건에 관한 공시와 재무제표, 수많은 이해를 대변하는 논리, 치열한 법정 공방,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판결문 등을 넘나드는 내용이다.



'라덕연 사건', 'CJ CGV 유상증자' 등 이 책이 다루는 실제 벌어진 사건들은 한때 시장을 흔들고 언론에 크게 보도됐던 사안들이다. 읽기 시작하면 책장을 덮기 힘들 정도로 밀도 높은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김 센터장은 '기업 해부 장인'으로 불릴 정도로 기업이 숨기고 싶은 부분을 잘 찾아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역량이 이 책에 아낌없이 발휘돼 있다. 자본시장은 경제 교과서대로 움직이지 않는단 진리를 저자는 여러 차례의 실증적 사례로 독자들에게 일깨워 준다.



저자는 경제기자로 오래 근무했고, 삼프로 TV '언더스탠딩', MTN 고정 패널 그리고 한겨레와 중앙선데이 고정 필진으로 활동 중이다. 회계·경영·공시 관련 책도 여러권 출간했고, 삼성 등 대기업과 서울대 MBA 과정에서도 강의를 하고 있다.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냈다.

◇자본시장의 문제적 사건들/김수헌/어바웃어북/2만2000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