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직장인입니다" 30대男 자산이 221억…비결은?

머니투데이 황예림 기자 2023.10.07 06:09
글자크기

리얼리 '자산 챌린지' 순위

지난 9월 진행된 '리얼리' 자산 챌린지에 6204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사진제공=핀크지난 9월 진행된 '리얼리' 자산 챌린지에 6204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사진제공=핀크


핀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리얼리'에서 자산 챌린지 1위를 차지한 이용자는 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10년 차 직장인 A씨로 나타났다. 30대 남성인 A씨의 자산은 221억원으로, 대부분 투자로 수익을 올렸다.

7일 하나금융그룹 자회사인 핀크에 따르면 지난 9월 한 달 동안 진행된 리얼리의 자산 챌린지에 6204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 리얼리에선 매달 다른 주제의 챌린지가 열린다. 이번 챌린지에서 A씨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한 이용자는 금융사무 직종에 종사하는 8년 차 직장인 B씨로 나타났다.



30대 남성 B씨의 자산은 66억원으로, 공격적인 주식 투자를 통해 자산을 축적한 것으로 분석된다. B씨에게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준 종목은 코스닥 상장 회사다. B씨는 이 종목에서 415%의 수익률을 내며 31억9520만원을 벌었다.

같은 기간 진행된 연봉 챌린지에선 6162명의 도전자 중 50대 여성 C씨가 연봉 1위를 차지했다. 25년 차 임상연구원인 C씨가 1년에 벌어들이는 돈은 17억4800만원에 이른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C씨의 투자금액은 총 5억원대로, 공격적 투자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C씨의 예·적금액은 총 1730만원에 불과했다.



리얼리의 가장 큰 장점은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용자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정보를 불러와야 하기 때문에 연봉이나 투자금액 등 각종 금융 정보를 거짓으로 기재할 수 없다.

다른 이용자의 금융 정보를 세세하게 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리얼리에서 이용자의 프로필을 누르면 △연령대 △커리어(직업·연차) △금융자산(예적금·투자·대출 등) △자동차 △부동산 등의 내역을 볼 수 있다. 그중 투자 카테고리를 누르면 주식·펀드 등에 투자한 금액과 손익 금액,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입한 예적금 상품명과 예치한 금액·금리 정보도 제공한다.

최근엔 이직을 원하는 MZ세대도 리얼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리얼리에선 직업·연봉·근무지 등 랭킹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과 직업·연차가 비슷한 이용자의 프로필을 눌러 5년간 연봉 추이도 들여다볼 수 있다.


핀크 관계자는 "리얼리는 자산 형성을 목적으로 이직을 희망하는 MZ세대에게 적합한 서비스"라며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실제 정보로 이직을 원하는 이에게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