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은 운영정책을 통해 지나치게 외설적인 콘텐츠를 제재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동영상에 대한 관리·감독이 어려운 상황이다. /사진=각사 앱(어플리케이션) 로고 /사진=각 사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메타는 EU 회원국에 속한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한 달에 14달러(1만9000원)를 내면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되는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상반기 기준 EU 회원국 내 페이스북 사용자는 2억5800만명, 인스타그램은 2억5700만명이다.
WSJ은 메타가 유료 버전을 출시해 이용자에게 광고 기반 서비스에 대한 대안을 제공, 개인정보 보호 우려와 EU 규제 당국의 조사를 피하는 우회로를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지난 7월 유럽 사법재판소(ECJ)는 독일의 반독점 규제 당국인 연방카르텔청이 페이스북 광고 영업 활동을 위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못하게 한 결정에 대해 메타가 제기한 소송에서 연방카르텔청의 손을 들어줬다.
이와 별개로 아일랜드 데이터보호위원회(DPC)는 지난 5월 메타가 이용자 데이터를 미국으로 전송해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12억 유로(약 1조71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