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IP활용·인사관리 비법? 콘진원, 10월5일 '이곳'서 공개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2023.09.26 16:43
글자크기

콘텐츠진흥원, 뉴콘텐츠기업 지원센터 1주년 기념식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콘텐츠진흥원 제공 /사진=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뉴콘텐츠기업지원센터' 개소 1년을 맞아 다음달 5일 기념식을 갖는다. 서울 강남구에 자리한 센터는 뉴콘텐츠 분야의 역량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공간으로 지난해 문을 열었다.



콘진원에 따르면 1주년 기념식은 '뉴콘텐츠-기술을 넘어 감동으로'를 주제로 3개 회사의 주요 성과 발표, 컨퍼런스, 네트워킹과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한다. 입주기업을 포함한 스타트업, 투자자들과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오픈 컨퍼런스에는 주제별 6명의 전문가가 발표한다. △기술을 넘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LG AI 연구원 권좌근 사업팀장)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AI(인공지능) 메타버스 트렌드의 변화(갤럭시코퍼레이션 윤상보 부사장) △디지털휴먼의 현재와 미래(딥브레인에이아이 사업개발 그룹 한종호 부사장) △미래의 엔터테이너를 위한 AI 아이돌(펄스나인 박지은 대표) △MS의 인공지능 활용 방안과 파트너십 전략(마이크로소프트 이건복 리드) △인공지능 시대 스타트업 인사·조직 전략(퀀텀인사이트 황성현 대표) 등이다.



이밖에 입주기업들의 기술 체험존에는 △상호몰입형 XR(확장현실) 콘텐츠(소울엑스) △동작인식 기반 수어 통번역(아타드) △초개인화 AI 여행 플래너 마이로(엠와이알오) △AI 메타버스 3D 아바타(플루언트) △AI 모션인식 기반 스포츠 리듬게임(타고) 등이 포진한다. 이외에도 레이저 쇼, 버추얼 아이돌 공연 등이 펼쳐진다.

센터는 녹음스튜디오, 영상편집실을 갖추고 평소 콘텐츠산업 교육, 상호 교류, 투자자 네트워킹 등을 진행하고 있다.

조현래 콘텐츠진흥원장은 "세계인이 K-콘텐츠에 주목하고 있는 지금이 신기술과 융합된 K-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할 적기"라며 "이번 센터 1주년을 계기로 창의적인 뉴콘텐츠 스타트업을 보다 많이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