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 로봇 사원(RPA)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쑥쑥'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2023.09.25 14:29
단순·반복 업무에 자동화 시스템 활용...연 1000시간 업무 절감 기대
경기주택도시공사 전경./사진제공=GH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로봇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개선했다고 25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사람의 행동을 모방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사람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
GH는 디지털 업무 혁신을 위해 지난 6월 RPA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고 전세임대주택 계약자 서류 업로드, 홈페이지 공고 자료 게시 등 총 6종 업무를 자동화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특히 6개 과제 가운데 전세임대 계약자 정보 등록 업무는 연 환산 730시간을 절감해 업무 효율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GH는 이번 RPA 도입으로 휴먼에러(업무 실수)를 줄이고 절감한 연간 약 1000시간을 번 셈이다. 이 시간을 다른 업무에 집중해 전체 업무 생산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김세용 GH 사장은 "디지털 업무 혁신을 기반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해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경기도민이 체감하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