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헬스케어, AI 초음파 솔루션 한의료 시장 공급 확대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2023.09.25 10:11
글자크기
셀바스헬스케어, AI 초음파 솔루션 한의료 시장 공급 확대


셀바스헬스케어 (4,355원 ▼10 -0.23%)는 한의사의 초음파 진단 기기 사용이 사실상 허용되면서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 관련 합작법인(이하. JV)을 설립을 통해 한의료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셀바스AI의 계열사 셀바스헬스케어는 현재 미국 울트라사이트(UltraSight)와 JV를 설립 중이다. JV는 AI 심장 초음파의 사업화 및 신규 제품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도 진행 예정이다.



울트라사이트의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은 지멘스, GE, 삼성메디슨 등 다양한 초음파 기기와 연동해 작동하면서 심장 위치를 정확하게 안내한다. 특히 초음파 검사 경험이 없는 한의사 등 의료 전문가들이 심장 초음파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 초음파 기기를 조작하는 방법도 안내해줘 심장 초음파 검사를 정확하게 수행하고 고품질의 초음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전국 한의원·한방병원은 총 1만6800여곳으로 파악된다. 이들이 초음파 진단기를 본격 도입하고 AI 초음파 솔루션을 활용하게 된다면 한의원 및 한방병원 시장에서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하나증권은 지난 21일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인 셀바스헬스케어에 대해 의료AI 초음파 시장 확대의 절대적인 수혜주이자 의료AI 진단 기업 중 저평가 되어 있다며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재호 연구원은 "초음파 진단 중 심장 초음파는 움직임이 역동적인 만큼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하다"며 "셀바스헬스케어의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은 의료 전문가의 초음파 검사 숙련도와 관계 없이 경험이 전무한 비전문가까지 완벽한 결과값을 확보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바이스만 있으면 병원뿐 아니라 구급차, 진료소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해 원격의료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셀바스 헬스케어 관계자는 "JV를 통해 AI 심장 초음파를 비롯한 AI 의료 사업 확대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며 "심장 초음파 관련 비전문가들도 사용이 용이한 AI 심장 초음파를 한의료 시장 중심으로 공급 확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