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랜저 IG. /사진=뉴스1
2020년~2022년 신차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1년~3년 된 중고차에 희소성이 생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 여파로 공장 폐쇄,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을 겪으면서 신차 출고대란이 장기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국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 홈페이지에 올라온 2017년형 그랜저IG 가솔린(10만km 이하 기준)의 시세는 1670만원~2660만원 사이였다. 같은 연식, 같은 조건의 차량은 2019년 8월 헤이딜러 경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15만원~3035만원의 시세를 형성했다.
기아 레이, 쏘렌토, 올 뉴 카니발의 경우 2017년형의 현재 시세가 2019년 시세와 같거나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각각 △650만원~1110만원 △1680만원~2040만원 △1850만원~2980만원 등의 가격 분포를 보이고 있는데 2019년 당시에는 △657만원~1207만원 △1574만원~2960만원 △1460만원~4017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국내 브랜드보다 감가율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800만원~1200만원 정도 낮아졌다. BMW 5시리즈 G30 가솔린은 현재 3130만원~3700만원, 벤츠 E클래스 W213 가솔린은 2850만원~4270만원의 가격대다. 각각 2019년에는 4315만원~4916만원, 3685만원~6944만원이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미국 자동차 전문 통계사이트 아이씨카즈(iSeeCars)에 따르면 최근 미국시장에서는 현재 출시된지 6년이 지난 중고차를 사려면 2019년 당시 3년 된 중고차를 살 때 가격과 같거나 그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9년 당시 신차로 출시된 지 3년이 지난 중고차 현대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GT 1만2965달러(1730만원)였는데 같은 조건에 7년 된 엘란트라 GT의 평균 가격 1만2949달러로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현대차 외에도 기아, 토요타, 포드, 쉐보레의 일부 차종도 비슷한 가격대를 보였다.
칼 브라우어 아이씨카즈 수석연구원은 "팬데믹 기간 제한된 신차 생산의 영향이 중고차 시장에도 미쳤다"며 "1~3년 된 중고차 공급이 20~45% 감소함에 따라 이전에 후기 모델 중고차를 구매했던 구매자는 이제 훨씬 더 큰 비용을 지출하거나 훨씬 오래된 차량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