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최헌정 디자인기자
LG화학은 24일 중국 화유그룹 산하 유산과 2026년 양산을 목표로 모로코에 연산 5만톤 규모의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합작공장을 짓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북미 지역에 공급할 LFP 양극재를 생산할 계획이다. 모로코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이어서, 이곳에서 생산한 양극재의 경우 IRA 보조금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LG화학은 이같이 중국 업체와 포괄적 협력 계획을 발표하면서 "양사는 추후 IRA의 FEOC 규정에 따라 지분 비율을 조정한다는 방침 "이라고 힘을 줬다. FEOC는 미국 정부가 IRA에 따라 발표할 일종의 '거래 금지 블랙리스트'다. 아직 세부 내용이 확정된 바 없지만, 중국 소재 및 원료 업체들을 겨냥할 게 유력하다. FEOC에 지정된 기업이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이 포함된 전기차는 2024년부터 △채굴·가공한 핵심광물이 포함된 전기차는 2025년부터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LG화학은 지난 22일 중국 화유그룹과 양극재 공급망에 대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 일곱번째부터 천쉐화(Chen Xuehua) 화유코발트 동사장, 남철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장 부사장
JV 지분율 조정의 경우 확실한 안전핀은 아니란 평가다. 미국 정부가 어느 수준의 FEOC 기준을 발표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고성은 한국무역협회(무협)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FEOC 기준을 강화해 중국 기업과의 합작사도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한다면, 최악의 경우 사업을 철회하거나 다른 파트너를 구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역시 '탈중국'이다. 문제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무협에 따르면 올 상반기 주요 양극재 원료 중국 수입 의존도의 경우 리튬 60.4%, 황산코발트 100%, 전구체 97.4%에 달했다. 음극재 원료인 흑연 역시 90% 수준이 중국산으로 파악된다. 남미, 호주, 아세안(ASEAN) 지역으로 수입 다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하루 아침에 뒤집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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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국내 기업들은 미국 정부에 FEOC와 관련한 불확실성 해소를 요청하고 있다. FEOC의 명확한 정의뿐만 아니라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광물들에 대한 유예기간 적용, 중국을 완전 배제할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한 세부수칙 제정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을 방문한 돈 그레이브스 미국 상무부 부장관은 지난 22일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포스코퓨처엠·SK아이이테크놀로지·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여기에서도 이런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미국 역시 중국을 배터리 밸류체인에서 완전히 제외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