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이어 산학협력까지…현대백화점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박차

머니투데이 조한송 기자 2023.09.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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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서울 핏타민 매장 전경/사진제공=현대백화점그룹더현대 서울 핏타민 매장 전경/사진제공=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이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에 이어 대학과 손잡는 산학 협력을 추진하며 '오픈 이노베이션'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혁신에 필요한 기술력과 아이디어, 서비스 등을 외부로부터 들여오는 개방형 혁신을 일컫는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산학 협력을 통해 최근 O2O(Online to Offline) 의류 수선 플랫폼인 '얼핏(All FIT)' 앱의 MVP(Minimum Viable Product·핵심 기능만 구현한 최소 기능 제품) 모델 개발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회사는 그룹 임직원 내부 테스트를 진행해 보완 작업을 거친 뒤 최종 앱 개발이 끝나면 사업화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말 신규 유망 사업을 발굴하던 중 온라인 의류 쇼핑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지점)'에 주목했다. 온라인으로 의류를 구매할 경우 착장이 불가능하고 브랜드 별로 사이즈가 달라 구매 후 수선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다. 이에 고객과 수선집을 연결하는 O2O 의류 수선 플랫폼을 떠올렸다.



아이디어 차원인 O2O 의류 수선 플랫폼을 구현하고자 현대백화점그룹은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손을 잡았다. O2O 소프트웨어 개발·기획 등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고 MZ세대의 관점과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앱 디자인 전문인 이동엽(한양대 4학년·24세) 학생이 플랫폼 개발 역량이 뛰어난 김호준(국민대 4학년·24세), 박정민(국민대 4학년·22세) 학생을 모아 팀을 꾸렸다. 이들은 약 10개월 만에 '얼핏' MVP 모델 개발을 완료했다.

학생들은 고객 편의를 위해선 의류 문앞 수거·배송까지 가능해야 하고 비용 절감을 위해선 지역 내 비대면 세탁 서비스 업체와 협력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봤다.

현재 '얼핏' 앱은 고객이 의류 사진을 찍고 수선 요청 내용을 남기면 수선사의 예상 견적서 발송 → 고객 수락 → 수선 완료 후 최종 견적서 발송 → 고객 승인 및 결제 등으로 이뤄진다. 의류 수거와 배송 기능은 비대면 세탁 앱과 연계해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내부 테스트 결과를 반영해 상세 기능 추가 등을 최종 완료한 뒤 사내독립기업(CIC), 스핀오프(spin-off·분사) 등을 포함해 사업화 추진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사업화 추진이 결정되면 앱 개발 학생들에게도 '얼핏' 담당자로 사업조직 일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의 능동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은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을 강조해 온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의 경영 철학에서 비롯됐다. 정 회장은 평소 "개방적 관점을 바탕으로 내외부 협력과 연결을 통해 '가치의 합'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실제 현대백화점그룹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전방위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2020년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협의체 도입 이래 '나이스웨더'(편의점 콘셉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스미스앤레더'(천연 소가죽 활용 액세서리 맞춤제작) 등 스타트업 총 12곳에 약 34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달 17일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킥더허들'에 투자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매장인 '핏타민'을 더현대 서울에 오픈했는데 주변 건기식 브랜드 대비 6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톱 기업들과 손잡는 것 역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이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월트디즈니 컴퍼니'와 함께 국내 첫 공식 '디즈니 스토어'를 론칭했다. 세계 1위 식품 기업 네슬레그룹이 운영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네슬레 헬스사이언스'와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해 차세대 건기식 개발 등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 등을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기업부터 유연한 사고와 아이디어로 똘똘 뭉친 대학생까지 앞으로도 전통적인 유통 부문 외 영역을 아우르는 경계 없는 협업을 추진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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