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정 CJ ENM AI사업추진팀장은 19일 서울 마포구 상암센터에서 '콘텐츠 산업과 AI'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회사 콘텐츠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CJ ENM
백현정 CJ ENM AI사업추진팀장은 19일 서울 마포구 상암센터에서 '콘텐츠 산업과 AI'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AI는 이제 콘텐츠 사업 전체 밸류체인에 들어와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작 단계에선 회차당 대량 요구되는 사운드, 효과음의 빠른 탐색 등의 기술과 단순 CG(컴퓨터그래픽) 지원과 장면 연출을 위한 VP(버추얼프로덕션) 기술을 계획하고 있다. 유통 단계에선 콘텐츠 수출 시 각국의 니즈를 AI가 분석, 이를 기반으로 재제작 및 수출 여부 등을 파악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백 팀장은 AI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콘텐츠 사업에 AI가 빠르게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팀장은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지고 이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이에 맞은 콘텐츠 추천 및 제작환경, 마케팅 고도화를 위해 AI는 꼭 필요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내 AI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한국은 콘텐츠 경쟁력에 비해 AI 기술 수준은 뒤처져 있다"며 "생성형 AI 기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콘텐츠와 생성형 AI 간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때"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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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생성형 AI와 국내 콘텐츠 분야의 경쟁력을 물리적, 화학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며 "콘텐츠 기업이 생성형 AI와 같은 기술에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과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