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국내 내수경기 활성화를 돕기 위해 임직원 대상 '추석 맞이 장터'를 열고 △관계사 자매마을 특산품 △국내산 수산물 △스마트공장 지원 중소기업 생산 제품 △기타 국내 농수산품 등의 판매를 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가 '2023년 주요 기업의 추석 전 하도급 및 납품 대금 조기 지급 계획'을 조사한 결과, 주요 대기업들이 다양한 상생활동을 전개하고 경기 활성화에도 앞장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 롯데 등 주요 대기업들은 명절을 앞두고 자금 수요가 집중되는 협력사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납품 대금 조기 지급 △2·3차 협력사 대상 조기 지급 유도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자율참여 등에 나서고 있다.
주요 기업들은 협력사 지원 이외에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원 활동도 펼치고 있다.
카카오는 사회공헌재단인 카카오임팩트를 통해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시장 활성화를 도모한다. 전국 20개 시장, 900명 상인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활용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고, 점포당 30만원의 지원금과 시장 전용 카카오프렌즈 굿즈를 배포했다. 이를 통해 구축된 900개 이상의 채널에 추석 특별 선물 정보, 관련 이벤트를 홍보해 시장 상인들의 매출 신장을 지원했다.
GS칼텍스는 19년간 이어온 '한가위 사랑의 온정 나누기' 행사를 통해 쌀과 생필품 등 1억 원 상당의 물품을 여수지역 내 복지기관과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HD현대는 울산 동구청에 425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기탁했다. 또 HD현대 임직원들이 직접 경로당 등 복지시설에 방문해 1500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을 전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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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한 협력센터 소장은 "주요 대기업들은 협력사,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힘든 시기에 기업들이 나서준 만큼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넉넉하고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지난 11일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우리 농수산물 소비 촉진 및 중소기업 상생협력' 캠페인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