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아비커스, 레저보트 자율운항 시장 진출

머니투데이 이세연 기자 2023.09.10 13:50
글자크기

유럽 최대 수상 보트쇼 '칸 요트 페스티벌 2023' 참가

아비커스의 자율운항스시템이 설치된 레저용 보트 사진/사진제공=HD현대아비커스의 자율운항스시템이 설치된 레저용 보트 사진/사진제공=HD현대


HD현대의 선박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가 자율운항시스템 '뉴보트 도크'(NeuBoat Dock)를 공식 출시하고, 레저보트용 자율운항시스템 시장에 진출한다.



아비커스는 오는 12일부터 6일간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칸 요트 페스티벌 2023'에 전략적 파트너사인 글로벌 톱티어 보트 전장업체 '레이마린'과 함께 참가한다고 10일 밝혔다. 유럽 최대 수상 보트쇼인 칸 요트 페스티벌에는 올해 세계 각국의 610개 기업이 참여하고 5만4000여 명이 참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비커스는 페스티벌에 출품된 유럽 유명 보트 제조사들의 최고급 레저용 보트 3척에 '뉴보트 도크'를 실선 탑재 및 전시했다. 참관객들은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다.



'뉴보트 도크'는 아비커스의 최첨단 자율운항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마린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총 6대의 카메라 시스템으로 구성된 다기능 디스플레이로 보다 정밀한 충돌 회피 및 접안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보트 건조업체가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센서 구성이 단순하게 설계됐으며, 필요하다면 원격지원도 가능하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아비커스가 레저보트용 자율운항시스템인 '뉴보트 도크'의 공식 출시를 통해 그동안 주력해왔던 대형상선을 넘어 레저보트 시장에서도 자율운항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HD현대는 전 세계 레저보트의 수가 2000만대에 이르고 매년 50만대가 새로 건조되고 있어, 레저보트용 자율운항시스템 시장이 향후 최대 연간 3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