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이지혜 디자인 기자
이차전지 밸류체인 덕이다. 오창과학산업단지에는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해 이차전지 기업 약 40개가 밀집해있다. 전기차 산업이 본격 흐름을 타면서 배터리 수요가 급증했고, 자연스레 일자리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이같은 추세는 향후 더욱 가팔라질 게 유력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창 공장의 생산능력을 기존 18GWh(기가와트시)에서 33GWh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자연스레 주변에 위치한 소재·장비·제련 관련 업체들도 직원을 더 많이 뽑아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
실제 최근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충북 청주, 전북 새만금, 경북 포항, 울산광역시 모두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곳이다.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인허가 간소화, 각종 규제 완화, 예산지원 등을 통해 이 네 지역을 이차전지 허브로 키우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이들 지자체가 기대하고 있는 고용효과는 총 50만명 수준에 육박한다. 특화단지에 속하진 않았지만 충남 서산(SK온), 전남 광양(포스코퓨처엠) 등도 이차전지 거점으로 불리기 충분하다.
자동차와 중공업의 도시로 불리는 울산 역시 삼성SDI 중대형 배터리 생산시설이 자리한 울주군을 중심으로 소재·설비관련 기업 유치에 나선 상태다. 서산의 경우 LG화학·롯데케미칼·HD현대오일뱅크·한화토탈 등 주요 정유·석유화학 시설이 밀집해 있지만, SK온을 중심으로 배터리 밸류체인 도시로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배터리 3사가 최근들어 미국 및 유럽 투자를 확대하는 것도 일자리 측면에서 호재가 될 수 있다. 배터리 3사의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장비의 90% 가량이 '메이드 인 코리아'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산 장비 업체들에게 수출의 기회가 열릴 수 있는 셈이다. 피엔티·씨아이에스·에스에프에이·코윈테크·엔시스 등의 장비 업체들의 경우 비수도권에 사업장을 마련하고 있어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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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밸류체인에 속하는 사업은 명실상부 과거에 없던 '신사업'에 가까워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수밖에 없다. 박태성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철강·조선 등 인건비 부담이 높은 산업의 경우 인구감소 기조 속에서 일할 사람을 찾지 못해 외국인 근로자 도입에 적극적"이라며 "석유·화학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란 인식이 강하지만 고용창출 효과가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령화·인구유출 등으로 고심하던 주요 지자체가 배터리 일자리를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힘을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