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AI로 노년층 말벗·건강관리까지… 이스트소프트 정부사업 수주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2023.08.28 15:09
글자크기
휴먼AI로 노년층 말벗·건강관리까지… 이스트소프트 정부사업 수주


AI휴먼(인간형 인공지능)으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말벗 서비스 고도화와 건강관리, 여가 관리까지 가능케 하는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사업에 이스트소프트 (30,150원 ▼1,950 -6.07%)가 나선다.



이스트소프트는 28일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AI(인공지능) 기반 비대면 시니어 생활건강 관리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연구' 사업을 수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사업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 연구개발 사업' 14개 과제 중 하나다. 이스트소프트는 헬스케어 IT기업 유니메오, 동국대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이번 사업에 참여한다. 사업 규모는 약 30억원, 사업기간은 30개월이다.



이스트소프트는 최근 이 회사가 추진해 온 '시니어케어 AI휴먼 서비스' 성장에 속도가 붙게 됐다고 평가한다. 연구개발 사업의 특성상 매출 확보와 서비스 고도화가 동시에 가능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사업의 목적은 시니어들이 음성만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생활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받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AI 휴먼 챗봇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스트소프트는 해당 사업에 AI 휴먼을 중심으로 한 세 가지 연구과제를 제시했다.

AI휴먼을 활용한 '시니어 말벗 서비스' 구현으로 노년층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친밀감을 제공하겠다는 게 그 중 하나다. 이스트소프트는 AI휴먼이 노년층과 같은 생활공간에서 작동하면서 수면, 걷기, 음식섭취 등 생활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이스트소프트가 제작한 'AI휴먼 태진아' 등을 활용해 기존 노년층 대상 노래교실, 치매예방 인지활동 교실 등의 고도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변계풍 이스트소프트 이사는 "AI 휴먼이 가장 필요한 산업 중 하나가 바로 시니어케어 분야"라며 "이스트소프트는 고도화된 AI 휴먼 기술력과 함께 가수 태진아, 방송 리포터 등 시니어에 특화된 IP(지적재산권) 확보를 통해 지속해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라고 했다.

또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산업 내 AI 휴먼 서비스의 필요성을 실증하고 고도화해 글로벌 시니어층이 AI 기술 혜택을 받아 더욱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6월 AI 휴먼 서비스를 활용해 기존 경로당을 스마트 경로당으로 바꾸는 약 10억 원 규모의 지자체 사업도 컨소시엄 형태로 수주한 바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