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차트] "BTS 파워 대단"…한국어, 美빌보드 '톱10' 非영어곡 2위

머니투데이 홍효진 기자 2023.08.27 05:30
글자크기

편집자주 잘 만든 차트 하나는 열 기사보다 낫습니다. 알차고 유익한 차트 뉴스, [더차트]입니다.

/사진=김현정 디자인기자/사진=김현정 디자인기자


세계 시장 내 K팝의 입지가 커지면서, 미국 빌보드 인기곡 상위 10위 안에 든 비(非)영어곡 중 한국어 노래가 2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미국 음악 매체 빌보드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분석 기사에 따르면 '핫(HOT) 100' 순위가 도입된 1958년 이후 해당 차트 10위 안에 진입한 비영어곡은 35곡에 불과했다. 빌보드 핫 100은 음원 판매량, 스트리밍 실적, 유튜브 조회수,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집계한다.



국가 언어별로는 스페인어가 19곡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어가 8곡으로 두 번째를 차지했다. 이어 △독일어 3곡 △프랑스어·이탈리아어 각 2곡 △일본어 1곡 등 순이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3월10일 오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린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에서 멋진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DB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3월10일 오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린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에서 멋진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DB
한국어 곡 8곡 중 6곡은 모두 방탄소년단(BTS) 곡이었다. 현재까지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핫 100 10위 안에 올린 곡은 △페이크 러브(FAKE LOVE)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온(ON)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콜드플레이와의 협업곡 )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멤버 지민 솔로)다.



방탄소년단 외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젠틀맨'(GENTLEMAN)이 핫 100 10위 안에 오른 바 있다. 비영어곡 중 차트 1위를 차지한 곡은 10곡뿐인데, 이 가운데 방탄소년단은 '라이프 고스 온' '마이 유니버스' '라이크 크레이지' 세 곡을 정상에 올렸다. 특히 '라이프 고스 온'은 발매 첫 주 핫 100 1위로 직행한 역사상 최초의 비영어곡이란 기록을 세운 바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