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그래픽]점점 잊혀져 가는 태극기

머니투데이 이지혜 디자인기자 2023.08.14 07:50
글자크기
/그래픽= 이지혜 디자인기자/그래픽= 이지혜 디자인기자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태극 문양과 4괘로 이루어져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낸 것으로 밝음과 순수를 상징하고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붉은색이 양, 파란색이 음으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우주 만물의 근원을 상징한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는 각각 하늘, 땅, 물, 불을 나타내며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은 의미에 따라 게양방법이 다르다. 경축일 또는 평일에는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게양하는데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국군의 날 등이 해당된다. 현충일과 국장기간, 국민장일에는 조의를 표하는 날로 깃면 너비(세로)만큼 내려서 게양한다.



또한 우리나라 형법은 국가를 모욕, 비방할 목적으로 태극기를 훼손한 경우 처벌하는 규정이 있다.

형법 제105조 【국기 · 국장의 모독】
대한민국을 모욕할 목적으로 국기 또는 국장을 손상, 제거 또는 오욕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형법 제106조 【국기 · 국장의 비방】
전조의 목적으로 국기 또는 국장을 비방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5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를 게양하고 자주독립을 염원하며 손에 태극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자.

TOP